스톤헨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스톤헨지
Stonehenge from the Distance.jpg
문명 불명 (켈트 문명?)
현 소재지 잉글랜드의 기 잉글랜드 월트셔주 솔즈베리 평원(Salisbury Plain)
건립 연대 기원전 2800년 ~ 기원전 2200년
기원전 2100년
기원전 2000년 ~ 기원전 1100년
건립자 윈드밀힐 문화인
비커 문화인
에식스 문화인
발굴자 불명

스톤헨지(영어: Stonehenge)는 영국 남부 윌트셔 주 솔즈베리(Salisbury) 평원과 에이브버리에 있는 선사 시대의 거석기념물(巨石記念物)에 있는 환상 열석 유적이다. 높이 8미터, 무게 50톤에 달하는 거석 여든여개가 세워져 있다. 수수께끼의 선사시대 유적으로 누가, 어떻게, 왜 만들었는가에 대한 의문이 풀려지지 않고 있다.

유적 구조[편집]

스톤헨지에 사용된 석재는 셰일과 블루스톤(휘록암과 유문암)이다. 이 두 종류 암석으로 이루어진 스톤헨지는 바깥쪽 원을 셰일 서클, 안쪽 원을 블루스톤 서클이라고 부른다.

셰일 서클은 셰일을 30개 세운 다음 그 위에 돌을 가로로 눕혀 원을 그리도록 배치했으며, 안쪽의 블루스톤 서클은 크기가 작고 모양도 나 쓰러져 중앙에 제단처럼 자리하게 된 블루스톤이 있다. 셰일 서클 바깥에는 Y홀, Z홀이라고 불리는 작은 구덩이들이 원을 그리듯 파여 있다. 또 그 바깥쪽에는 오브리 홀이라는 56개의 구덩이들이 파여 있으며 그 뒤로는 두개의 입석이 정반대 방향으로 놓여 있다.

셰일 서클 바깥에서 떨어진 곳에 힐스톤이라는 돌이 혼자 서있고 이 돌과 셰일 서클 사이에 도살석이라는 돌이 있다. 이 돌들은 모두 태양의 빛에 관련하여 일직선으로 놓아져 있는데, 이 때문에 해시계였다는 주장도 있었지만 아니라는 주장도 많다.

보존[편집]

[출처 필요]

건립 시기[편집]

만들어진 연대는 대략 기원전 3000년부터 2000년경으로 추정된다. [1]

참고 서적[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