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사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웨스트민스터 사원
World Heritage Logo global.svg 유네스코 세계유산 World Heritage Logo global.svg
Westminster abbey west.jpg
웨스트민스터 사원, 런던
영어명*Westminster Abbey
프랑스어명*Abbaye de Westminster
등록 구분문화유산
기준Ⅰ, Ⅱ, Ⅳ
지정 역사
1987년  (11차 정부간위원회)
웹사이트공식 사이트
* 세계유산목록에 따른 정식명칭.
** 유네스코에 의해 구분된 지역.

정식명칭은 웨스트민스터 세인트 피터 성당 참사회(Collegiate Church of St. Peter in Westminster)이지만,대부분 간략하게 웨스트민스터 사원(Westminster Abbey)이라고 불리는 이 사원은 런던 웨스트민스터에 있는 영국고딕 양식의 거대한 성공회 성당이다. 서쪽으로는 웨스트민스터 궁전(영국 국회의사당)과 인접해 있다. 전통적으로 이곳은 영국 왕대관식 등 왕실 행사를 거행하거나 매장터로 이용하는 곳이다. 부근에 있는 웨스트민스터 대성당(Westminster Cathedral)은 로마 가톨릭교회 소속으로 이곳 사원과는 전혀 별개의 것이다.

대관식[편집]

에드워드 왕의 어좌

1066년 해럴드 2세윌리엄 1세 두 왕들의 대관식 이후로 모든 잉글랜드와 영국의 군주들(대관식을 거행하지 않은 에드워드 5세에드워드 8세 제외)은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왕위에 올랐다. 헨리 3세는 프랑스의 왕자 루이가 런던을 장악했기 때문에 런던에서 대관식을 치를 수 없었다. 그래서 글로스터 대성당에서 대관식을 거행하였는데, 교황은 이를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나중에 1220년 5월 17일에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대관식을 다시 한 번 거행하였다. 겨우 9일 동안 통치하였던 제인 그레이는 대관식을 결코 치르지 않아 합법성이 의심스러웠다. 대관식은 전통적으로 캔터베리 대주교가 주관한다. 사원 안에 자리잡고 있는 에드워드 왕의 어좌(또는 성 에드워드의 왕좌)는 영국 왕위 계승자들이 대관식 직후 착석하는 목재 의자다. 또한, 1296년부터 1996년까지 어좌 밑에 스코틀랜드의 역대 왕들이 즉위할 때 앉았던 스콘의 돌(스콘석)을 놓아 두었으나, 지금은 대관식이 다시 거행될 때까지 스코틀랜드에 가 있다.

결혼식[편집]

다음은 사원에서 결혼식을 올린 영국 왕실 일원의 목록이다:

매장[편집]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의 훈작사단의 행진, 카날레토, 1749.

군주와 배우자[편집]

다음은 사원에 시신이 안장된 잉글랜드와 영국 군주들과 그들의 배우자들의 목록이다:

다른 군주와 배우자[편집]

네이브[편집]

북쪽 수랑[편집]

남쪽 수랑[편집]

시인 코너

사진[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