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샌더스 퍼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찰스 샌더스 퍼스
Charles Sanders Peirce.jpg
출생 1839년 9월 10일(1839-09-10)
미국 미국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
사망 1914년 4월 19일 (74세)
미국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밀퍼드(Milford)
국적 미국 미국
분야 논리학, 수학, 통계학, 철학, 화학, 경제학, 과학사
소속 미국 연안측량부((U.S. Coast and Geodetic Survey)

찰스 샌더스 퍼스(영어: Charles Sanders Peirce IPA[tʃaɹlz ˈsændɚs ˈpɝs], 1839년~1914년)는 미국철학자이다. 현대 분석철학 및 기호논리학의 뛰어난 선구자 중 한 사람이다.

생애[편집]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서 하버드 대학교의 수학 교수 벤저민 퍼스(Benjamin Peirce)의 아들로 태어났다.

하버드 대학교 졸업 후 미국 연안측량부(沿岸測量部)의 기사가 되고, 한편 7-8명의 동지와 '형이상학 클럽'을 만들어 철학을 연구했다. 회원들에게 공통된 사상을 그는 ‘실용주의’라 명명하고 그 사상 내용을 두 개의 논문으로 나누어 잡지에 발표했다. <신념을 확정하는 방법>(월간 <통속과학>, 1877년 11월)과 <어떻게 우리들의 관념(觀念)을 명석하게 만드는가>(同誌, 1878년 1월)가 그것이다.

퍼스의 저작은 그가 죽은 후 하버드 대학에서 출판된 <전집>(8권, 1931-58)이 한동안 표준적인 문헌이었으나 퍼스의 미망인이 하버드 대학에 넘긴 방대한 유고를 정리해 출간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업적[편집]

퍼스의 실용주의 철학에 따르면, 우리가 신념을 확정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가 있다.

  • 고집의 방법
  • 권위의 방법
  • 선험적(先驗的) 방법
  • 과학적 방법

이 가운데, 퍼스는 과학적 방법만이 바른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과학적 방법에 의해 얻어지는 신념은 연구자간에 공개되어 최종적으로 전원의 의견일치를 보았을 때에만 진리로서 승인된다. 철학의 과제는 애매한 관념이나 언어의 의미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명석하게 하는 데 있다. 그런데 관념을 표현하는 언어는 하나의 기호이므로 퍼스의 철학은 기호의 의미를 확실히 정하고, 기호체계를 분석하는 기호론(記號論) 및 기호논리학이 본질적 구성 부분이다.

참고 문헌[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