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추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귀추법(歸推法, Abduction), 또는 최선의 설명으로의 추론은 가정을 선택하는 추론의 한 방법으로써, 만약 사실이라면 관계있는 증거를 가장 잘 설명할 것 같은 가정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귀추법에 의한 논증은 주어진 사실들로부터 시작해서 가장 그럴듯한 혹은 최선의 설명을 추론한다.

연역법, 귀납법, 귀추법[편집]

연역법 
의 결과로 얻어내는 방법. 즉, 연역법은 가정의 결과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말한다. 가정이 참이라고 주어졌을 때, 타당한 연역 추론은 결과가 참이라는 것을 보장한다. 연역적 문장은 받아들여진 진실을 기초로 한다. 예를 들어 '모든 독신남은 결혼하지 않은 남자이다'라는 문장은 정의에 의해 참이고 감각적 경험과는 독립적이다(무관하다).
귀납법 
가 항상 를 수반할 때, 여러 의 예로부터 를 추론해내는 방법. 귀납법은 여러 결과를 관찰하여 있음직한 전제를 추론해내는 과정을 말한다. 귀납적 문장은 그것이 사실이라는 인지를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밖에 눈이 오고있다'라는 문장은 누군가 밖을 내다보거나 나가보아서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해보지 않는 한 타당하지 않다. 귀납법은 감각적 경험을 필요로 한다.
귀추법 
의 설명으로 추론해내는 방법. 이때문에 귀추법은 "를 수반한다"의 전제조건 가 결과 로부터 추론되도록 한다. 연역 추론과 귀추법은 "를 수반한다"라는 규칙을 이용해 추론할 때 방향이 다르다.

연역법과 달리, 그리고 귀납법과 약간 비슷하게, 귀추법은 해당 형식 체계에서 정확하지 않은 결과를 생성할 수 있다. 하지만 발견적 방법(heuristic)에서 여전히 유용하고, 특히 를 발생시키는 여러 다른 원인들의 확률을 알고 있다면 더욱 유용하다.

함께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