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로닉 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자 록에서 넘어옴)

일렉트로닉 록
Electronic rock
장르 뿌리얼터너티브 록, 포스트 펑크, 전자 음악, 하우스, 테크노, Alternative dance, 신스팝, Big beat
문화 뿌리1960년대 후반
사용 악기기타, 베이스 기타, 드럼 셋, 신시사이저
파생 장르전자 하드코어

일렉트로닉 록(영어: electronic rock 또는 electro-rock, digital rock, synth-rock)은 전자 음악이 조합한 음악 장르이다. MIDI와 많이 연관되어 있다.

일렉트로닉 록의 근본적인 발달은 디지털 전자공학에 의한 음악 제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전자 록이 다른 록 장르와 독특한 특징은 디지털 오디오의 영향이 크고 일반 소비자용 컴퓨터소프트웨어의 힘으로 음악 제작이 보편화되었다는 점이 있다.

개요[편집]

록과 일렉트로닉이 융합된 일렉트로닉 록은 신디사이저, 멜로트론, 테이프 음악 기법, 일렉트릭 기타, 드럼 등 두 장르 모두에서 볼 수 있는 악기를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일부 일렉트로닉 록 아티스트는 록 사운드를 에뮬레이션하는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기타를 피하는 경우가 많다. 보컬은 일반적으로 감미롭거나 경쾌하지만, 악기 연주도 이 장르에서 일반적이다.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접목한 록밴드의 경향은 19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됐다. 비평가 사이먼 레이놀즈(Simon Reynolds)에 따르면 미국, 화이트 노이즈(White Noise), 공(Gong) 등이 그 예이다. 2004년 책 Analog Days의 저자인 트레버 핀치(Trevor Pinch)와 프랭크 트로코(Frank Trocco)는 비치 보이즈의 1966년 히트곡 "Good Vibrations"를 "인기 있는 일렉트로닉 사운드와 로큰롤을 연결한" 작품으로 평가했다.

신디사이저와 콘크리트 음악의 테이프 음악 기술을 록 악기와 혼합한 다른 초기 행위로는 실버 애플스, 피프티 풋 호스, 시링크스, 로더 앤드 더 핸드 피플, 비버 앤드 크라우스, 톤토스 익스팬딩 헤드 밴드가 있다. 이러한 1960년대 공연 중 다수는 사이키델릭 록과 아방가르드 학문적 또는 언더그라운드 영향을 혼합했다.

1970년대 노이!, 크라프트베르크, 캔 (밴드), 아몬 둘과 같은 독일 크라우트록 밴드는 전자 악기를 통합하여 록의 경계에 도전했다. 2004년 언컷 (잡지)은 데이비드 보위의 Low (음반)(1977) 및 라디오헤드Kid A(2000)와 같은 주요 음반에서 느껴지는 일렉트로닉 록에 대한 크라프트베르크의 "계산할 수 없는" 영향을 설명했다. 2000년대 후반부터 일렉트로닉 록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