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장로제(長老制, 영어: gerontocracy)는 집단 내의 성인 구성원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지도자가 집단(독립체)을 통치 및 지배하는 과두제의 한 형태이다. 고대 그리스는 이러한 장로체제에 관한 생각을 유명한 플라토의 말을 통하여 믿어지고 있는데, "나이가 든 사람들이 통치하고 젊은이들이 이것을 받아들이도록 해야한다."라는 말이 그것이다.[1] 이러한 믿음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직 고대 그리스만의 독특함은 하닌데, 아직도 많은 문화는 이러한 사고방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치적인 구조는 나이에 의해 정치적 실권을 집중시키고, 그 중 가장 연장자가 가장 큰 권력을 가진다. 이는 형식적이고 공식적인 위치에 의하여 권력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권력을 직접 내주는 것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간단하게 정의하면, 장로제 사회는 연장자에게 지도력을 제공하는 사회를 의미한다.</ref> 장로제의 가장 좋은 예시는 과거 게루시아에 의하여 통치되었던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스파르타가 있다. 게루시아는 장로회로서 민회에서 선출된 최초 60세 이상의 구성원들로 구성되어있었다.[2]

각주[편집]

  1. Bytheway, B. (1995). Ageism (p. 45).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2. Palmore, E. B. (1999). Ageism: negative and positive (2nd ed., p. 39). New York: Springer P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