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배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자전거를 타고 있는 우버이츠 배달원.

음식 배달(飮食配達)은 식당, 상점, 독립 음식 배달 업체가 음식을 고객에게 배달하는 배달 서비스이다. 주문은 식당이나 잡화점의 웹사이트 또는 전화를 통해서 확인하고, 또는 음식 주문 업체를 통해 보통 이루어진다. 배달되는 물품으로는 앙트레, 부식, 음료, 후식, 잡화품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상자가방에 담겨 배달된다. 배달원은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이 보통이나, 가정과 식당이 밀접히 가깝게 위치한 큰 도시에서는 자전거오토바이가 아니라 트럭를 이용하기도 한다.

배달 업체에 따라 고객은 현금 또는 카드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또는 대면을 통해 지불을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이 구매한 비용 외에 고정 요금 배달 과금이 청구되기도 한다. 일부 국가에서는 음식 배달 서비스에 을 포함하는 일이 관습화되어 있다.

음식 배달의 다른 면에는 식당, 카페테리아, 의료 시설 등에 대한 케이터링, 도매 외식 서비스 배달이 포함된다.

역사[편집]

최초의 음식 배달 서비스는 한국냉면으로 1768년 기록되었다. 효종갱(曉鐘羹) 또한 1800년대에 양반을 대상으로 배달되기도 했다. 음식 배달과 케이터링을 위한 광고는 1906년 신문에 처음 등장하였다.[1][2][1]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배달음식 1호, 1768년 7월 냉면”. 《Seouland.com》. 2017년 11월 13일에 확인함. 
  2. “여름철 대표 먹거리 '냉면' 언제부터 인기 있었을까?”. 《Kids.hankooki.com》. 2017년 11월 1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