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저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은저라
Alicha 1.jpg
종류 플랫브레드
원산지 에티오피아
관련 나라별 요리 에티오피아 요리
주 재료 테프 씨, , 보리, 옥수수가루나 가루

은저라(암하라어: እንጀራ)는 에티오피아 지방의 플랫브레드이다. 보통 테프 가루로 만들어지며 푹신한 질감을 가지고 있다. 에티오피아 이외에도 은저라는 에리트레아의 전통 음식이며 지부티, 소말리아, 예멘, 수단에서도 비슷한 종류의 빵이 유명하다.

재료와 만들기[편집]

서로 다른 종류의 은저라 말이

은저라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곡식이 풍부한 테프이다. 하지만 테프는 적당한 강우가 있는 지역에만 생산되며 적절한 고도에서만 생산될 수 있는 등 생산량이 제한되어 있어 가격이 매우 높다. 에티오피아의 고지에 위치한 많은 농부들이 테프 대신 다른 곡식을 기르는 것으로 인해 , 보리, 옥수수, 또는 이 때때로 테프를 대신하기 위해서 쓰인다. 이런 곡식의 종류에 따라 에티오피아의 은저라는 흰색의 네크, 적색의 케이, 검은색의 티쿠르등 여러가지 종류로 나뉜다.

은저라의 반죽을 만들기 위해서 테프 가루를 물과 섞는다. 그 후에는 보통 이 반죽은 며칠 동안의 발효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의 결과로 은저라는 신맛이 나게 될 것이다. 그 후 별다른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굽기에 들어간다. 전통적인 방법은 진흙으로 굽는 것이었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자 스토브나 오븐에 굽기도 한다. 충분한 습기를 가진 은저라는 오븐이나 스토브 표면에 쉽게 떨어질 것이다.

이 빵은 프랑스의 크레이프나 인도의 도사와 모양이 비슷하다. 맛이나 질감은 크레이프와 도사보다는 남인도아팜과 더 비슷한 편이다. 은저라의 윗면에 구멍이 송송 뚤려있는 것에 비해 뜨거운 아래쪽 면은 부드러운 질감을 가진다. 은저라의 구멍이 많은 질감은 소스를 쉽게 뜰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