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워뜨
다른 이름써브히
종류스튜
원산지
관련 나라별 요리

워뜨(암하라어: ወጥ, 발음: [wətʼ]) 또는 써브히(티그리냐어: ጸብሒ, 발음: [sʼɐbħi])는 에티오피아에리트레아의 음식이다. 은저라와 함께 먹는다.

만들기[편집]

기름을 두르지 않은 냄비나 팬에 다진 양파를 천천히 볶아 수분을 모두 날린 후, 버르버레 등의 향신료와 조미된 버터기름느뜨르 끄베를 넣고 볶아서 스튜처럼 끓여 낸다.

종류[편집]

크게 붉은색을 띠는 매운 꺼이 워뜨(ቀይ ወጥ)와 노란 색을 띠며 맵지 않고 담백한 알르짜 워뜨(አልጫ ወጥ)로 나눌 수 있다.[1]

고기를 넣은 스가 워뜨(ሥጋ ወጥ)를 널리 먹는데, 특히 닭고기를 넣어 만든 도로 워뜨(ዶሮ ወጥ)는 에티오피아의 국민 음식으로 여겨진다.[1] 고원 지역에서는 양고기로 만든 버그 워뜨(በግ ወጥ)를, 건조한 지역에서는 염소고기로 만든 프열 워뜨(ፍየል ወጥ)를 먹고, 도시 지역과 큰 마을에서는 쇠고기로 만든 버레 워뜨(በሬ ወጥ)가, 호수 근처에서는 생선으로 만든 아사 워뜨(ዓሣ ወጥ)가 흔하다.[1] 고기가 들어가지 않는 워뜨는 누에콩이나 완두, 병아리콩을 넣어 만든다. 콩 퓌레로 만든 것은 슈로 워뜨(ሽሮ ወጥ), 짜개로 만든 것은 크크 워뜨(ክክ ወጥ)라 부르며, 렌즈콩으로 만든 것은 므스르 워뜨(ምስር ወጥ)라 부른다.[1]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Briggs, Philip (2009). 《Ethiopia》 (영어) 5판. Trento, Italy: Bradt Travel Guides. 100-101쪽. ISBN 978-1-84162-284-2. 2017년 9월 29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