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워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로 워뜨
다른 이름써브히 더르호
종류워뜨
원산지에리트레아, 에티오피아
관련 나라별 요리에리트레아 요리
에티오피아 요리
주 재료적양파, 닭고기, 버르버레
보통 사용되는 재료마늘, 생강, 느뜨르 끄베, 달걀, 머컬러샤

도로 워뜨(암하라어: ዶሮ ወጥ) 또는 써브히 더르호(티그리냐어: ጸብሒ ደርሆ)는 에티오피아에리트레아닭고기 요리이다. 이 지역 전통 스튜워뜨의 하나이며, 은저라와 먹는다. 버야이너투를 구성하기도 한다. 붉은색을 띠며 매운 맛이 나는 꺼이 워뜨의 하나이며, 고기가 주 재료인 스가 워뜨이다. "도로 워뜨와 은저라"가 에티오피아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결혼식이나 가족 행사 등 중요한 모임에 빠지지 않는 요리이다.[1]

이름[편집]

암하라어 "워뜨(ወጥ)"와 티그리냐어 "써브히(ጸብሒ)는 에티오피아·에리트레아 지역의 전통 스튜를 일컫는 이름이다. 암하라어 "도로(ዶሮ)"와 티그리냐어 "더르호(ደርሆ)는 동원어이며, ""을 뜻한다.

만들기[편집]

닭고기는 토막내서 레몬 즙이나 식초를 탄 물에 재어 둔다. 적양파를 잘게 다져 기름 없이 약불에서 오래 볶아 숨을 죽이고 물기를 날린 다음, 양파가 잘 익으면 기름과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버르버레 등을 넣고 함께 볶는다. 물을 붓고, 재어 뒀던 닭고기를 잘 헹궈 넣어 익힌다. 닭고기가 익으면 느뜨르 끄베삶은 달걀을 넣어 섞고, 잠시 익힌 뒤 머컬러샤를 뿌려 마무리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육성연 (2023년 1월 11일). “[리얼푸드] CNN “꼭 먹어봐야 할 세계의 매운 음식””. 《헤럴드경제. 2023년 11월 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