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호야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호야긴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예호아킨 (히브리어: יְכָנְיָה‎‎ Yəḵānəyāh [jəxɔnˈjɔː], 그리스어: Ιεχονιας; 라틴어: Iechonias, Jechonias), 혹은 고니야, 여호아긴 (히브리어: יְהֹויָכִין‎‎ [jəhoːjɔːxiːn]; 라틴어: Ioachin, Joachin),는 여호아김예루살렘 출신 엘나탄의 딸 느후스타의 아들이자 유다 왕국의 19대 왕으로, 바벨론 왕에 의해 폐위당하고 포로로 끌려간 왕이다. 여호아긴에 대한 기록은 대부분 히브리어 성경에서 발견된다. 그의 존재에 대한 기록은 이라크의 예호아킨의 식량배분 석판을 통해 증명되었다. 이 석판은 바벨론의 이슈타르의 문 근처에서 발견된 것으로, 기원전 592년에 설형문자로 기록된 것인데, 그 석판은 예호아킨("Ia-'-ú-kinu")과 그의 다섯 아들[1]을 바벨론에서 식량배분을 받는 사람이라고 언급했다. 바벨론측의 기록과 히브리어 성경기록을 비교하여 그의 포로생활의 길이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

선왕인 여호아김때 바벨론이 유다 왕국을 침략해왔는데, 597년의 예루살렘 공성전 도중 여호아김이 죽고 그의 뒤를 이어 18살에 왕위에 올랐다. 그러나 재위 3달 만에 예루살렘은 결국 바빌론 제국에게 함락당했고 당시 바벨론의 왕이었던 네부카드네자르 2세는 예루살렘의 기물들을 약탈하고 그를 폐위시켜 백성들과 함께 바빌론으로 끌고 갔으며 그의 삼촌이었던 치드키야를 유다 왕국의 다음 왕으로 세웠다.

  1. James B. Pritchard, ed., Ancient Near Eastern Texts Relating to the Old Testament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9) 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