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히르카노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요한 히르카노스

요한 히르카노스, 히르카노스 1세(Yohanan Girhan, 히브리어: יוחנן הורקנוס, 그리스어:Ιωάννης Υρκανός, ? - 기원전 104년)은 고대 이스라엘을 통치한 레위인을 조상으로 하는 하스몬 왕국의 왕이었다. (재위: 기원전 134년 - 기원전 104년). 히르카노스는 그가 권력을 잡았을 때 택한 이름으로 여겨진다.

개설[편집]

요한 히르카노스는 마카베오 가문의 형제 시몬의 아들이었다.이는 유다 마카베오의 조카뻘이다.유다와 그 형제들의 이야기는 구약성서 외경 중 하나인 마카베오기와 탈무드와 자세히 알고 있다.시몬의 통치하에 게젤 요새의 관리를 맡았다.시리아 왕 안티오코스 7세가 켄데바이오스에게 유대 침공을 명하자 형제 유다와 함께 켄데바이오스를 격파했다.

기원전 134년 세바테, 아버지 시몬과 그의 형제 마타티아, 유다는 에리코 총독 프톨레마이오스(시몬의 의붓아들)에게 암살되는 비극을 겪었지만 요한은 공교롭게도 그 자리에 참석하지 못하자 목숨을 건졌다.그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예루살렘에 들어가, 대제사로 삼아 통치자라는 지위에 올랐다.이 당시 유대인들 중에는 하스몬 가문이 다윗의 핏줄에 속하지 않아 이스라엘의 통치자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