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보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드보라
1553년에 그려진 드보라의 삽화
다른이름데보라
성별여성
별칭데보라
직업선지자, 네 번째 판관
전임자삼갈
후임자기드온
배우자랍비돗

드보라(히브리어: דְּבוֹרָה – 꿀벌)는 판관기 4장과 5장에 나오는 판관이다. 이스라엘의 군주제 이전의 인물로 4번째 판관인데 12명의 판관 중 유일하게 여성이었다.[1][2]

성경에서[편집]

종려나무 아래의 드보라, 제임스 티소
게데스 인근에 위치한 바락 혹은 드보라의 것으로 알려진 묘지

드보라는 랍비돗의 아내로, 선지자이자 판관으로 소개된다. 에브라임 산지베델과 라마 사이의 종려나무 아래에서 재판을 열었다고 기록되어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솔에 수도를 둔 가나안 왕 야빈의 밑에서 20년 동안 억압을 받을 때, 드보라가 납달리 게데스에서 사는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에게 납달리 지파와 즈불론 지파의 1만명을 지도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전한다. 가나안 장수 시스라는 군대를 지휘하여 바락이 모은 군대를 찾아갔으나, 결투 끝에 패배하고 시스라는 도주중에 머리에 말뚝이 박혀 죽는다.

드보라의 노래[편집]

판관기 5장 2절∼31절에 실려 있다. 우가리트 문학에서 볼 수 있는 시의 양식과 공통되는 문학적 성격을 갖는 점으로 미루어 이 시가 상당히 오래 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여자 예언자인 드보라와 바락(Barak)의 지도에 의하여 선주민(先住民)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였을 때에 불리어진 것으로서 주(主)의 찬미로부터 시작하여 싸움의 모습을 노래하고 "주여, 당신의 적은 모두 이와 같이 멸망할 것이며 당신을 경애하는 자는 태양과 같이 힘차게 솟아오르게 하여 주소서" 하는 기원의 말로 끝을 맺고 있다.[3]


갤러리[편집]

각주[편집]

  1. “개역한글판/사사기 4-5장”. 
  2. “드보라”. 《비전성경사전》. 두란노. 2021년3월22일에 확인함. 
  3.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데보라의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