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세보야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엔세보야도
종류생선국
원산지에콰도르
지역이나 주과야스
관련 나라별 요리에콰도르 요리
주 재료날개다랑어, 카사바, 적양파
보통 사용되는 재료허브, 향신채, 토마토

엔세보야도(스페인어: encebollado)는 에콰도르생선국이다. 다랑어카사바가 들어간 새콤하고 얼큰한 국으로, 주로 아침으로 먹으며, 흔한 해장 음식이기도 하다.[1] 집에서 요리하기보다는 길에 나가 사 먹는 음식이다. 과야킬엘엠팔메의 엔세보야도가 유명하다. 에콰도르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이름[편집]

스페인어 "엔세보야도(encebollado)"는 "양파"를 뜻하는 명사 "세보야(encebollado)"에 파생접사 "엔(en-)"과 "-아도(-ado)"를 붙인 말로, "양파당한(양파의 특성을 지니게 된, 양파를 넣은)" 음식이라는 뜻이다.

만들기[편집]

생선으로는 주로 날개다랑어가 쓰이지만, 다른 다랑어류를 쓰기도 한다. 생선과 카사바는 다른 냄비에 따로 삶아 익힌다. 생선을 삶을 때 육수고수, 파슬리, 쿨란트로허브고추, 마늘, 양파, 생강향신채, 고춧가루쿠민가루, 후춧가루향신료, 토마토 등을 함께 넣어 맛을 낸다. 생선이 익으면 건져 내고, 국물은 에 받쳐 거른다. 허브와 생강을 제외한 다른 건더기들은 국물을 조금 넣고 블렌더에 갈아서 에 받쳐 내린 다음, 다시 국물에 섞는다. 카사바도 익으면 건져내고, 카사바 삶은 물을 생선 국물에 부어 섞는다. 그릇에 익은 생선과 카사바를 담고, 얇게 썬 적양파를 올린 다음 그 위로 국물을 부어 낸다. 양파는 생양파를 쓰기도 하고, 양파 절임을 쓰는 경우도 있다. 먹을 때는 라임즙아히를 뿌리고, 치플레 또는 쌀밥을 곁들인다. 치플레는 잘게 부수어 국물에 넣어 섞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에콰도르의 해장음식”. 《주에콰도르 대한민국 대사관》. 2006년 4월 28일. 2023년 10월 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