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포스 (드라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TV-icon-novela.png
에어포스
장르 드라마
방송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방송 채널 문화방송
방송 기간 2000년 11월 15일 ~ 2000년 11월 16일
방송 시간 수,목 오후 9시 55분
방송 횟수 2부작
기획 최창욱
연출 이진석
극본 최완규
출연자 류진, 채림, 정준호, 김정은
음성 한국어
외부 링크  MBC 에어포스 공식 홈페이지

에어포스》는 2000년 문화방송이 방영한 국군의 날 특집 드라마이다. 국방홍보원과 문화방송이 공동 제작[1] 했으며, 대한민국 공군을 소재로 다루고 있다. HDTV 드라마로 제작[2] 되었고, 편당 5억원이 넘는 제작비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져 '블록버스터 드라마'로도 불렸다. 하지만, 극중 김진경 대위 역으로 나온 채림을 같은 시간대에 방영한 SBS 미니시리즈 여자만세에 겹치기 출연시켜[3] 거침없는 비판을 받았다.

줄거리[편집]

공군 전투기 조종사 장현우 대위는 공군사관학교 최초의 여생도였던 김진경 대위를 공사 생도 시절부터 짝사랑해 왔다. 그러나 김진경 대위는 공사 선배인 유정준 소령과 사귀다가 받은 상처 때문에 마음을 닫고 있는 상태이다. 장현우 대위는 간신히 턱걸이로 고등 비행교육을 마친 파일럿 기종전환 역시 턱걸이로 간신히 통과하게 된다. 그곳에서 공사 동기인 맹수창 대위와 자신이 짝사랑하는 공사 후배인 김진경 대위를 만나게 되고 그곳에서 정비 군무원인 임세연과 조종사와 교육교관 관계로 만난다. 임세연은 낙천적이고 밝은 성격의 장현우 대위를 인간적으로 좋아하게 되지만 그의 마음이 김진경 대위에게 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한편 장현우 대위는 훈련 중 김진경 대위를 구해주려다 사고를 당한 뒤 비행부적격 판정을 받아 엄청난 충격을 받게 된다.

제작진[편집]

출연진[편집]

중심 인물[편집]

공군사관학교 출신 초등, 중등, 고등 비행교육 과정을 턱걸이로 통과한 파일럿 기종전환 훈련 역시 겨우 통과하는 인물이다. 김진경 대위를 짝사랑 하지만, 김진경 대위는 유정준 소령을 좋아하는 마음을 알게되어 괴로워 한다.
장현우의 공사 후배. 공사 개교 이래 최초의 여자생도 이자 최초 여성 파일럿이다. 생도 시절부터 유정준 소령을 짝사랑해왔다.
장현우의 공사 선배. 공사시절 전대장 생도를 맡았을 만큼 우수한 인재이다. 모든 비행교육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하였고 미 공군 전투무기학교를 수료한 대한민국 공군의 에이스 파일럿이다.
공군 정비 군무원. 장현우 대위에게 마음이 있지만 장현우 대위의 마음은 김진경 대위에게로 향해 있음을 알고 가슴 아파하는 인물이다.
공군 곡예 비행단 블랙이글의 파일럿이었다. 비행시간에 비해 조종기술이 뛰어난 파일럿 장현우 대위와는 공사 동기이다.

주변 인물[편집]

항공정비 준사관 장현우대위에게는 아버지와 같은 존재이다.
전투비행단 156대대 대대장

참고자료[편집]

각주[편집]

  1. 채수범 기자 (2002년 1월 1일). “MBC∙국방홍보원 공동 제작 드라마 〈2002 배달의 기수〉 - 군대 속에서 여성의 자아찾기” (PDF). MBC가이드. 2007년 11월 23일에 확인함. 
  2. “HDTV 특집「베스트극장」'어무이'. MBC 프로그램 소식. 2001년 9월 27일. 2007년 11월 16일에 확인함. 
  3. 강수진 (2000년 11월 13일). “[방송]'MBC 채림'-'SBS 채림' 누가 더 튈까?”. 동아일보. 2016년 7월 27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