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Vincent Willem van Gogh 022.jpg

양심(良心, 문화어: 량심)은 선악을 판단하고 을 명령하며 을 물리치는 도덕 의식이다. 양심의 가책이나 양심에 부끄럽지 않다고 말하듯이 자기가 행하거나 행하게 되는 일, 특히 나쁜 행위를 비판하고 반성하는 의식을 말한다.

한자의 뜻[편집]

(良)어질, (心)마음, 어진 마음이란, 가족중에 백(白)엄지 능력있는 어른이 인(人)사람들을 (ㄴ)밑받침 보살피는 마음을 쓴 것으로, 성씨 가족인 내게 생(生)날, 삶을 창조한 녀(女)계집인 어머니 성(姓) 주인인 여자 종부(宗婦)를 계승하는 적(嫡)며느리인 녀(女)계집이 면(宀)지붕 아래 있어야 종족 생존 지속을 보장하는 안주인(安主人)이 있는 것이고, 가족 울타리로 외침을 막고 생존을 책임지는 능력있는 사람이 백(伯)맏이로, 죽은 부모를 살아있는 가족처럼 모시는 종족(宗族)이 지속되는 기본이 구성원들간 상호 양심이다. 시(示)보일, 제단을 세우면 죽은 부모 신(神)혼백이 보인다는 뜻이고, 세운 기둥위에 평평한 판을 올려, 건(巾)천으로 덮어 세운 제단 제(帝)임금은 가족들과 부모 제사를 지내는 사람 백(伯)이다. 성씨(姓氏) 종자(宗子) 가족들을 밑받침하는 백(伯)의 마음 사랑(思良)은, 랑(郞)사내와 낭(娘)아가씨가 같은 성씨(姓氏) 종족(宗族)으로, 한 면(宀)지붕 아래서, 시(豕)돼지 함께 키우며 경제를 공유하는 족(族)무리, 가족(家族)으로 밑받침하고 싶은 마음이다.

수신(修身) 나 자신을 수양 능력있는 백(伯)이 되면, 제가(齊家) 곡식 생산 풍성하고, 이삭을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가지런하게 분배할 수 있는 풍성한 치국(治國)으로 나라를 풍요롭게 할 수 있고, 평천하(平天下) 하늘 아래서 사는 사람들 모두 공평해서 평화롭다는 뜻이다. 항산(恒産)능력있어야, 양심(良心) 항심(恒心)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양심은 끝없는 자기 수양으로 공부한 능력있는 사람 백(伯)에 있다. 자기 가족을 넘어 큰 가족인 국가를 치국하는 것은 자기 가족을 손해보게 하는 것이 아닌, 다른 성씨 가족과 평(平)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균형 맞춰 보살피는 것이 치국자의 양심이다.

시(示)제사를 지내는 면(宀)지붕있는 곳 종(宗)은, 단순히 죽은 부모 제사를 지내기 위한 곳이 아닌, 성씨(姓氏) 가족은 성(姓)을 계승하는 며느리 적(嫡)과, 후처(後妻) 씨(氏)를 새 성(姓)으로 창성(創姓)하는 모계 성씨, 일부다처(一夫多妻)제 호족(豪族) 백(伯) 제(帝)임금 같은 아버지 다른 어머니 형제자매 성씨국가(姓氏國家)들은, 외침으로부터 군사적으로 함께 연대해야 할 자녀들인데, 어머니가 다른 가족들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상충되는 해법 선택이 공정해야 국가가 유지될 수 있고, 항상 나, 내 요구는 틀리지 않기 때문에 평행선인 다른 생각, 공정한 선택 교(敎)가르침은, 성씨(姓氏) 종족(宗族)을 세상에 창조한 여자 어머니 종부(宗婦)가 주관하는 제사에서, 죽은 아버지 상제(上帝) 신(神)혼백을 모시고, 아버지 뜻을 공정한 효(爻)점괘로 묻고, 점친 결과를 자(子)자녀들이 따르는 것으로, 공정한 결정에도 따르지 않고 자기 주장을 지속하면, 복(攵)칠, 가족으로부터 추방하거나 스스로 독립하는 제재가 뒤따르는 것이 교(敎)가르침이고, 종족(宗族) 양심은 가족이 성씨 근본 어머니 울타리인 아버지 신(神)을 중심으로 단합 함께 풍요를 누리며 영원히 생존하는 것입니다.

기독교에서의 양심[1][편집]

조웰 비키는 그의 책 청교도의 신학에서 청교도의 양심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종교개혁자들[편집]

종교개혁자들은 모두 양심이 하나님의 말씀과 영적인 교류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마틴루터[편집]

루터가 양심의 일들을 고찰하고 있을 때, 이신칭의를 착안해 내었다. 루터의 기독교는 양심의 종교였다. 그것은 , 죄책감, 성경과 말씀의 순종은 모두 양심을 필요로 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양심에 거리끼는 모든 것을 하나님께 고백함으로써, 사람들 앞에서 당당해 질 수 있었다.

존 칼빈[편집]

칼빈은 양심의 문제를 기독교인의 자유의 개념안에서 이해하였다. 그는 양심이 하나님의 법정앞에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선다고 보았다.

청교도[편집]

윌리암 퍼킨스양심에 대하여 어떻게 하면 선한양심을 가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저작하였고, 윌리엄 에임스는 양심이 가진 저력과 여러 경우에 대하여 저작하였다.

양심의 본질[편집]

  • 양심은 하나님에 의해 사람에게 조각되었으며, 아담의 범죄 이후 양심도 처참하게 타락하였다. 양심은 천국, 지옥, 그리고 이 땅에서도 언제나 존재할 것이다. 양심의 존재를 부정하는 자들은 그들의 죄에 의해 적극적으로 움직일 것이다.
  • 양심은 자신에 대한 지식과 자신을 심판하는 데 사용된다.
  • 양심은 삼단논법적으로 생각한다.(토마스 아퀴나스의 가르침) <예> 주요 명제: 나는 죄 안에 있고 나는 죽는다. 부제: 나는 죄 안에 산다. 결론: 그러므로 나는 죽어야 한다.
  • 양심은 우리의 영혼에 하나님을 대표한다.

양심의 타락[편집]

타락된 양심은 다음 6가지로 분류된다.

  1. 두려움에 떨거나 의심하는 양심
  2. 도덕주의자 양심
  3. 가짜 양심
  4. 무지나 오해의 양심
  5. 졸고 있는 양심
  6. 화인 맞은 양심

양심의 회복[편집]

  • 양심은 반드시 설교에 의해 깨우쳐져야 한다.
  • 양심은 반드시 성경에 의해 정보를 얻어야 한다.
  • 양심은 반드시 복음으로 치료되어야 한다.
  • 양심은 반드시 자기점검에 의해 훈련되어야 한다. == 각주 ==
  1. Beeke, Joel R., 1952-. 〈56〉. 《A Puritan theology : doctrine for life》. Grand Rapids, Michigan. 909-926쪽. ISBN 978-1-60178-166-6.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