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생강목
Alpinia zerumbet
Alpinia zerumbet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외떡잎식물군
(미분류): 닭의장풀군
목: 생강목(Zingiberales)
Griseb.
  • 본문 참조

생강목속씨식물이다. 이 목은 적어도 지난 수 십년 동안에 분류학자들에게 폭넓게 인정되어 왔다. 이 목은 생강, 카다멈, 울금, 큰고량강 등 여러 익숙한 식물과 생강과양하 그리고 파초과바나나플랜틴, 또 물칸나과을 포함하고 있다.

생강목은 백악기 후기 동안, 약 8천만년 전 경에 닭의장풀군의 식물들과 함께 진화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2003년의 APG II 분류 체계(1998년의 APG 분류 체계에서 변하지 않음)는 이 목을 인정하였고, 외떡잎식물군닭의장풀군에 배당했다. 그 하위 과들은 다음과 같다.

크론퀴스트 분류 체계도 또한 8개의 과으로 구성된 이 목을 인정했지만, 백합강생강아강에 이 목을 배당했다.

1935년에 개정된 베트슈타인 분류 체계와 1964년에 수정된 엥글러 분류 체계와 같은 좀 더 이른 식물 분류 체계는 하나의 비슷한 목인(더 적은 과들로 나뉘어 있음에도 같은 식물 종들을 포함하는) 스시타민목(Scitamineae)을 인정했다.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닭의장풀군의 계통 분류이다.[1]

닭의장풀군

종려목

벼목

생강목

닭의장풀목

각주[편집]

  1. APG IV (2016). “An update of the Angiosperm Phylogeny Group classification for the orders and families of flowering plants: APG IV”. 《Botanical Journal of the Linnean Society》 181 (1): 1–20. doi:10.1111/boj.12385.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