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부리바다거북(학명 : Eretmochelys imbricata)은 바다거북과에 속하는 거북이다. 매부리바다거북속의 1속 1종으로, 심각한 멸종 위기에 놓여 있다. 대모(玳瑁)라고 일컫기도 한다. 전 세계 대양에 분포하며, 대서양아종(Eretmochelys imbricata imbricata)과 태평양아종(Eretmochelys imbricata bissa)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다른 바다거북과 비슷하게 생겼다. 전반적으로 몸은 납작하며 등딱지와 수영에 적합한 앞발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입에 있는 구부러진 부리와 톱날같이 갈라진 등딱지로 구별할 수는 있다. 생애 대부분을 대양에서 보내지만 얕은 석호나 해면동물을 먹고자 산호초에 오는 모습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대모는 다른 동물이 먹기에는 너무나 독성이 강한 해면동물까지도 먹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이 먹는 해면동물은 실리콘이 많으며 이러한 식성을 지닌 동물은 많지 않다. 이뿐만 아니라 해파리 같은 무척추동물도 먹는다.
인간의 남획 때문에 멸종위기에 놓여 있으며 IUCN은 상태가 위급하다고 평가하였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이들의 살을 별미로 여기기도 한다. 이들의 등딱지는 좋은 관상용품이 되기도 한다. 이제는 CITES에 의해 대모를 포획하는 것과 생산품을 거래하는 것이 금지된다.
출처나 곡명, 가수명, 발매일자 등 모든 정보가 미스터리였다는 점에서 인터넷에서 가장 미스터리한 노래였던 Subways of Your Mind는 데모가 녹음된 지 40년, 원곡을 찾기 시작한 지 17년, 인터넷에서 인기를 얻은 지 5년 만에 발견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보물 제393호로 지정된 강화 전등사 철종(그림)은 중국 송나라(북송) 시대인 1097년에 회주 숭명사에서 무쇠로 만든 중국 철종으로,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군이 병기를 만들려고 부평 병기창에 갖다 놓은 것을 광복 이후에 인천광역시 강화군의 전등사로 옮겨 놓았습니다.
영국의 정치인, 외교관, 육상 선수인 필립 노엘베이커는 올림픽 메달과 노벨상을 모두 수상한 유일한 사람입니다. 1920년 안트베르펜 하계 올림픽에서는 영국 육상 대표팀 선수 겸 코치로 출전하여 남자 육상 1500m 은메달을 획득했고, 1959년에는 평화와 군축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