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모바일 게임(영어: Mobile game) 휴대 전화, PDA,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 등의 휴대용 기기를 통해 즐길 수 있는 비디오 게임의 일종으로, 휴대 전화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두루 이르는 말이다. 그러나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이나 닌텐도 DS 따위로 즐기는 핸드헬드 게임은 모바일 게임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휴대 전화에 탑재되었던 최초의 모바일 게임은 1997년 노키아가 개발한 《스네이크》로 여겨진다.[1]

나라별 모바일 게임[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대한민국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6년 9월 16일에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의 추가가 요청되었습니다.)

대한민국[편집]

대한민국에서는 각각 이동통신사 별로 모바일 게임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만들어지고 있었다. SKT의 GNEX, SKVM, KTF의 BREW, LG텔레콤의 MIDP 등이 이에 해당된다. 2005년 4월 1일부터 시행된 〈전기통신설비의 상호접속기준 고시〉에 따라 신규 출시되는 모든 단말기에 위피(WIPI)라는 통합 플랫폼이 의무적으로 탑재되었으나, 2009년 4월 1일부터 의무탑재제가 폐지되었다.

2001년부터 발아한 모바일 산업은 2008년 2500억 정도의 시장 규모로, 주로 10대 등의 젊은층이 주된 사용자다. 주요사업자로는 게임빌, 컴투스, 넥슨모바일, EA 모바일 등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Nokia - Snake is born:a mobile gaming clas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