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12년 컴퓨터 게임 더스트포스의 트레일러. 적, 장애물, 더블 점프, 벽 점프 등 수많은 플랫폼 게임 기능을 보여주고 있다.
2012년 퍼즐 플랫폼 게임 페즈(Fez)
트라인
프리덤 플래닛
브로포스

플랫폼 게임(영어: platform game, platformer, jump 'n' run games)은 비디오 게임의 종류 중 하나이다. 플랫폼 게임은 말 그대로 게임에 플랫폼(발판)이 등장한다. 이 플랫폼은 언덕, 층계 등을 포함한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플랫폼 게임에는 점프라는 요소가 필수적이다. 게임 사용자가 캐릭터를 움직이며 여러 플랫폼을 다니는 동안 점프하며 적을 무찌르는 방식의 게임이 많다.

플랫폼 게임은 1980년대 초에 기원하였으며 3차원 플랫폼 게임은 1990년대 중반에 보급되었다. 이 게임은 플랫폼에서 점프가 게임플레이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가던 1983년에 이르러 장르가 확립되었다.[1][2]

종류[편집]

합 앤 밥

액션 게임과 유사한 부분이 있지만 점프를 하여 적을 압박하며 무찌르는 게임을 일컫는다. 액션 게임의 하위 범주인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적지 않게 존재한다. 슈퍼 마리오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건 앤 런

슈팅 게임과 유사한 부분이 많지만 점프하면서 무기로 적군을 제압하는 게임을 지칭한다. 슈팅 게임의 하위 범주인 슈팅 어드벤처 게임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적지 않게 존재한다. 메탈슬러그 시리즈등이 속한다.

텀블 팝

건 앤 런의 슈팅성과 합 앤 밥의 격투성을 혼합한 게임을 지칭한다. 일정한 명칭이 없다. 경우에 따라서 난투형 액션 게임의 시초로 볼 수 있지만 직접적 관련성은 알려진 바 없다. 버블보블, 스노우 브라더스 등이 이에 속한다.

각주[편집]

  1. “Gamespeak: A glossary of gaming terms”. Specusphere. 2007년 2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1월 23일에 확인함. 
  2. “Crash Software Review, Issue 1”. Crash Micro Action Games. 2008년 6월 14일에 확인함. [깨진 링크]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