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쟁 게임(戰爭game) 또는 워게임(wargame)은 전쟁을 소재로 전투를 재현한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보드 게임, 컴퓨터 게임의 형식을 취하는 것이 많다. 대표적인 작품은 제2차 세계대전을 다룬 하츠 오브 아이언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가 있다.

전쟁 게임은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실제적인 무력 충돌 시뮬레이션에서 상대 군대를 지휘하는 전략 게임이다. 워게이밍은 오락을 위해, 전략적 사고 기술에 대해 군 장교를 훈련시키거나, 잠재적인 갈등의 본질을 연구하기 위해 플레이할 수 있다. 수많은 전쟁 게임은 특정한 역사적인 전투를 재현하고 전체 전쟁이나 캠페인, 전투 또는 그 안에 있는 낮은 수준의 교전을 다룰 수 있다. 많은 게임이 육상 전투를 시뮬레이션하지만 해전과 공중전을 위한 전쟁 게임도 있다.

일반적으로 참가자가 실제로 모의 전투 행동을 수행하는 활동(예: 아군 군함이 서로 더미 탄을 발사하는 행위)은 전쟁 게임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일부 작가는 군대의 야전 훈련을 "라이브 워게임"이라고 부르지만 미 해군과 같은 특정 기관에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페인트볼과 같은 활동은 전쟁 게임이 아니라 스포츠이다. 전쟁 게임은 정신 활동의 하나이다.

현대의 전쟁 게임은 19세기 초 프로이센에서 발명되었으며, 결국 프로이센 군대는 전쟁 게임을 장교 훈련과 교리 개발 도구로 채택했다. 프로이센이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에서 프랑스를 패배시킨 후, 전쟁 게임은 다른 나라의 군 장교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었다. 민간인 애호가들도 재미로 전쟁 게임을 했지만 1990년대 소비자 전자 전쟁 게임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틈새 취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