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자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라자냐 면(맨 아래)

라자냐(이탈리아어: lasagna, IPA: lasàgna, [laˈzaɲa], 표준 표기: 라자냐)는 이탈리아 북부에서 유래한 파스타의 일종으로 라구볼로네제(미트소스)와 베샤멜소스, 치즈를 넣고 오븐 요리한다. 이탈리아어로 ‘라자냐(lasagna’는 파스타 한 장을 부르는 말이고, 요리는 그 복수형인 ‘라자녜(이탈리아어: lasagne)’로 부른다.

형태[편집]

"라자녜"

라자냐의 형태는 어떤 치즈를 쓰는지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는데 모짜렐라 치즈나폴리에서 많이 쓰며 남부 지방에서 특히 많이 사용한다.

에밀리아로마냐 주는 특색있는 라사냐가 많은 것으로 유명한데, 중심 도시인 볼로냐의 라자녜 알라 볼로녜제(Lasagne alla Bolognese)는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와 육류만을 쓰며 독특한 소스를 쓴다. 볼로냐에서는 라자녜 베르데(Lasagne Verde 베르데는 초록이라는 뜻)도 유명하며, 이것은 계란에 시금치를 넣어 초록 빛이 돌게 만든다. 그러나 에밀리아로마냐 주의 다른 지역에서는 초록색면이 아닌 일반계란반죽 면으로 요리하기도 한다.

또다른 형태로 라자냐 알 라구 디 페셰(Lasagna al ragu di pesce)가 있다. 일반적으로 미트소스를 넣지만, 생선과 해산물을 넣어 만드는 것도 있다.

유래[편집]

단어 lasagna는 원래 음식 자체가 아니라 냄비를 가리키는 말이었다.[1]

이탈리아에서 라자냐가 유래했다고는 하지만[2] 라자냐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λάσανα에서 유래했으며 삼발이나 냄비를 새우는 도구라는 뜻이다.[3][4][5]. 로마인들은 후에 "lasanum"를 차용하면서 라틴어로 요리냄비를 뜻하게 된다.

다른 설은 그리스어 λάγανον (laganon) 즉 파스타 반죽을 만드는 과정에서 만든 것을 의미하는 단어를 썼다고 주장하기도 한다.[6][7][8][9]

영국에서 쓰여진 요리책에는 라자냐의 요리법이 브리튼 제도에서 출현했다고 말하기도 했다.[10] 이 주장은 여러 소문처럼 퍼졌는데 주영 이탈리아 대사관에서는 이에 대해 일축했다.[2]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