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TV-icon-novela.png
꼭지
장르 드라마
방송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방송 채널 KBS 2TV
방송 기간 2000년 3월 25일 ~ 2000년 9월 10일
방송 시간 , 저녁 7시 50분
방송 횟수 50부작
기획 김종식
제작자 KBS 드라마본부
연출 정성효
조연출 이건준, 김규태
각본 이경희
출연자 이종원, 원빈, 김희정
HD 방송 여부 SD 제작 · 방송

꼭지》는 2000년 3월 25일부터 2000년 9월 10일까지 방영된 KBS 2TV 주말 드라마이다.

소개[편집]

1975년을 배경으로 고아가 된 꼭지의 시선으로, 세 명의 외삼촌인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인 장남 준태, 원리원칙자이며 출세의 야망이 가득한 경찰관인 차남 현태, 그리고 천방지축이고 늘 말썽을 일으키는 막내아들 명태의 이야기.

등장 인물[편집]

주요 인물[편집]

송만호과 김복녀의 차남. 가족과 떨어져 파출소에 순경으로 근무하면서 사법시험 공부를 하고 있다. 원리원칙주의자이며 거만하고 차갑게 보인다는 이유로, 동생 명태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는 인간이라는 평을 듣는다.
송만호와 김복녀의 삼남. 싸움을 좋아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이나 야망도 없고 이루는 대로 살아 있는 그가 처음으로 사랑에 빠진다. 상대는 다방의 마담으로, 형 준태의 친구이며 7세 연상의 미혼모 상란이다. 상란을 사랑하게 되고 처음으로 자신의 삶을 뒤돌아보게 된다.
다방 마담, 준태의 동창
현태의 처
송만호와 김복녀의 장남. 꼭지의 외삼촌이자 현재는 양아버지이다. 정이 많고 상냥하지만 우유부단하다. 3형제의 장남으로 어릴 적부터 부모님의 관심과 기대를 한몸에 받는다. 대학 입학 후 아버지가 방앗간으로부터 훔친 쌀을 팔아 공부시켜 준 것을 알고 괴로워하지만 형무소에 가는 것을 각오해서까지 아들의 출세를 바란 아버지의 마음을 느껴 열심히 공부한다. 첫사랑의 미옥은 고향에 있지만, 아내 혜순에게 최선을 다한다.
준태의 아내
  • 김영란 : 문성자 역 - 송만호의 첫사랑
  • 예지원 : 윤정희 역 - 성자의 딸
  • 김희정 : 임꼭지(송꼭지) 역 - 내레이션
송만호과 김복녀의 외손녀로, 아홉 살 때 졸지에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되어 아이가 없는 큰외삼촌 준태의 양녀가 된다. 순진함과 순수함, 조숙함을 겸비해 엉뚱하고 기발한 시점에서 세상을 본다.

주변 인물[편집]

그 외 인물[편집]

참고 사항[편집]

  • 당초 아침 TV 소설로 기획되었으나 《사랑하세요?》 후속 주말극으로 편성을 바꿔 2000년 3월 초 첫 회가 나갈 예정이었다. 그러나, 주요 연기자들 섭외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 때문에 KBS는 30부작이었던 <사랑하세요?>를 6부 늘린 36부작으로 끝냈다.
  • 전작 《사랑하세요?》와 마찬가지로 폭력성 문제 때문에 방송위원회로부터 징계 조치를 받았다.[1]

각주[편집]

  1. 맹경환 (2000년 8월 2일). “심해지는 방송의 폭력성, 문화관광부 나서”. 국민일보. 2018년 7월 5일에 확인함. 
KBS 2TV 주말 드라마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