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개구리목
Anoures.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양서강
아강: 진양서아강
목: 개구리목
(Anura)
Merrem, 1815
아목
Frog distribution.png
개구리목의 분포

개구리목[1] 또는 무미목(無尾目)은 양서류의 하위 분류로, 개구리, 두꺼비, 맹꽁이를 포함한다. 트라이아스기 초반부터 살아 온 것으로 여겨진다.

특징[편집]

몸이 굵고 짧으며, 목 부분에는 잘록한 부분이 없다. 성체에서는 꼬리가 없어지고 네 다리, 특히 뒷다리가 매우 발달되어 있다. 이들은 다시 선골·흉대·척추골의 형태상 차이, 앞발가락의 관절골 및 위턱뼈의 이빨 유무, 빨판이나 물갈퀴의 상태 등을 기준으로 분류되어 오늘날 약 5,000 여종이 알려져 있다. 이 중 원시 개구리는 꼬리가 없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꼬리를 움직이는 근육이 남아 있다. 또한 물에서 살며 새끼를 돌보는 개구리류는 '무설류'라고도 불리는데, 좌우의 유스타키오관이 하나로 되어 인후부에 열려 있다.

먹이는 살아 있는 곤충이며, 황소개구리처럼 생태개가 파괴될 정도로 물고기, 작은 , 토종 개구리등을 잡아먹는 종류도 있다. 천적으로는 , 때까치, 황새, 물장군(노린재목의 수서곤충. 개구리등의 체액을 빨아먹는다.)등이 있다.

개구리는 전 세게 각지에 퍼져 서식하고 있으며 특히 남미산 개구리는 독을 몸에 지니고 있는데 남미산 개구리의 독은 뱀의 독보다도 더욱 독성이 강해 생명채가 낼 수 있는 모든 독 중에 가장 독성이 강하여 남미산 독개구리의 독은 한 방울로도 성인남성 100,000명을 죽일 수 있을 만큼 치명적이다.

악어[[[[[]]]]]

분류[편집]

개구리목에는 약 5,070 종이 속한다. 개구리목은 크게 3개 아목으로 나눈다.

계통 분류[편집]

2012년 현재, 개구리목의 계통 분류는 다음과 같다.[2]

양서류

무족영원목




도롱뇽목


개구리목


꼬리개구리과



옛개구리과






무당개구리과



산파두꺼비과






발톱개구리과



멕시코맹꽁이과






북아메리카두꺼비과




파슬리개구리과




메고프리스과



쟁기발개구리과






신와아목








해부[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한국의 양서류”. 한국양서파충류학회. 2014년 10월 4일에 확인함. 
  2. 2012. UC Regents, Berkeley, CA. “Phylogenetic view of Amphibia”. 《AmphibiaWeb》.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