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구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17.53.77.30 (토론)님의 2013년 11월 29일 (금) 00:00 판 (→‎분포)
너구리

생물 분류ℹ️
역: 진핵생물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개과
속: 너구리속
(Nyctereutes)
종: 너구리
(N. procyonoides)
학명
Nyctereutes procyonoides
(Gray, 1834)
너구리의 분포

너구리의 분포
토착종(청색), 도입종(적색)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너구리개과포유동물이다. 너구리속(Nyctereutes)에 속하며 학명은 Nyct­ereutes procyonoides이다. 몸길이 50-68㎝, 꼬리길이 13-20㎝로 몸통은 여우보다 작고 살이 쪘으며 다리는 비교적 짧고 입끝이 뾰족하다. 귓바퀴는 작고 둥글며 꼬리는 굵고 짧다.

몸빛깔은 대체로 검은색에 가깝고 등의 가운데선의 띠, 눈 밑의 반점, 앞다리의 띠는 검은색이 더욱 짙다. 털은 길어서 등의 긴털은 9㎝나 된다. 꼬리에는 털이 많고 몸 위로 세울 수 있다. 위협을 느낄시에 비리고 고약한 냄새가 나는 액체를 뿌린다. 야행성 동물이지만 낮에도 나타날 때가 종종 있으며 바위나 나뭇구멍 같은 곳에 산다.

임신기간은 62일이고 5-6월에 바위구멍에 4-5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한 쌍이 함께 생활하며, 수컷은 암컷이 새끼 기르는 것을 도와준다. 개과의 동물로서는 유일하게 겨울잠을 잔다. 모피는 방한용으로 쓰이고 털은 붓의 재료로 많이 쓰인다.

분포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동부에 분포해 있다. 한반도에서는 표범이나 늑대등 포식동물이 멸종위기에 처하면서 개체수가 늘어나 광견병등 여러 가지 문제가 되고 있다.

1928년에 모피를 얻으려는 목적으로 소련(지금의 러시아)에 들여온 것이 야생화된 뒤, 폴란드, 동독(독일의 그 당시)를 거쳐 지금은 핀란드독일에도 생식하고 있다. 최근에는 프랑스이탈리아에서도 목격된 예가 있다.

먹이

먹이는 잡식성으로 들쥐·파충류·양서류·곤충을 먹으며, 나무 위에 올라가서 여러 가지 종류의 열매 같은 것도 잘 따 먹는다. 야생조류·물고기·달팽이·곡물·근채류 등도 먹는다.

너구리를 소재로 한 작품

극장용 만화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