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Treated NKS ullr.jpg

울르(고대 노르드어: Ullr)는 북유럽 신화를 비롯한 게르만 신화에 널리 등장하는 존재다. 그는 신 또는 신을 나타내는 선사시대의 상형문자였다. 게르만어로 *Wulþuz, 중세 라틴화 노르드어로 올레루스(Ollerus), 현대 아이슬란드어로 울루르(Ullur), 스칸디나비아 본토의 현대어로 (Ull)이라고 한다.

고고학적 발견[편집]

문헌상의 출전[편집]

데인인의 사적[편집]

마법의 뼈다귀를 타고 바다를 건너는 올레루스. 16세기 목판화.

12세기 사람 삭소 그라마티쿠스는 노르만의 신들을 에우헤메리즘적으로 해석한 《데인인의 사적》을 썼는데, 여기 보면 마술적인 이동수단을 갖고 있는 교활한 마법사 "올레루스"(Ollerus)가 등장한다.

Fama est, illum adeo praestigiarum usu calluisse, ut ad traicienda maria osse, quod diris carminibus obsignavisset, navigii loco uteretur nec eo segnius quam remigio praeiecta aquarum obstacula superaret. [1]
그는 특별한 뼈다귀를 가진 교활한 마법사였다. 그는 뼈다귀에 끔찍한 주문을 걸어두고, 배 대신 그 뼈다귀를 타고 바다를 건너다녔다. 이 뼈다귀를 사용해 그는 자기 앞을 가로막는 물들을 모두 노를 저어 가는 만큼 빠르게 지나칠 수 있었다. (Elton's translation)

오딘이 추방당한 이후에는 올레루스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고 한다. 올레루스는 10년동안 오딘을 참칭하여 다스리다가 진짜 오딘이 돌아오자 스웨덴으로 도망갔다가 그곳에서 데인인들에게 살해당했다.

고 에다[편집]

신 에다[편집]

스칼드 시가[편집]

이름의 어원[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참고 자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