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에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 에다》(Elder Edda) 또는 《운문 에다》(Poetic Edda)란 저자 미상의 여러 고대 노르드어 시 작품들을 오늘날 집합적으로 일컫는 것이다. 여러 판본이 있지만, 아이슬란드필사본왕의 서》를 기본 텍스트로 삼는다. 《왕의 서》는 노르드 신화와 게르만 영웅전설의 가장 중요한 문헌으로서, 19세기 초 스칸디나비아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사람으로는 빌헬름 에켈룬드,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 J. R. R. 톨킨, 에즈라 파운드,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카린 보예 등이 있다.

《왕의 서》는 13세기에 쓰여졌지만 1643년 스칼홀트 주교 브뤼뇰푸르 스베인손의 손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어디에 있었는지 행방이 불명이다. 이 당시 스노리 스투를루손이 쓴 《신 에다》가 이미 알려져 있었으나, 그 내용 자체는 《왕의 서》에 실린 서사시들이 더 오래된 것이기에 이것을 고 에다라고 부르게 되었다. 브뤼뇰푸르는 《왕의 서》의 저자를 12세기 사제 세문드 프로디로 지목했으나, 오늘날의 학자들은 대개 이 견해를 부정하고 있다.

브뤼뇰푸르는 《왕의 서》를 덴마크 왕에게 진상했고, 1971년까지 코펜하겐 왕립도서관에 전시되어 있다가 아이슬란드로 반환되었다.

판본과 내용[편집]

신화 서사시[편집]

왕의 서 수록작
왕의 서 비수록작

영웅 서사시[편집]

헬기 서사시
니플룽 대계
요르문렉크 서사시
왕의 서 비수록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