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쓰노미야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쓰노미야 시
우쓰노미야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宇都宮市
가나 표기 うつのみや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간토 지방
도도부현 도치기 현
분류코드 09201-1
면적 416.84 km²
인구 510,068명
(2008년 3월 1일)
우쓰노미야 대로

우쓰노미야 시(일본어: 宇都宮市)는 도치기 현 중부에 위치하는 이자 현청 소재지이다. 인구는 약 51만명으로, 도치기 현의 정치, 경제, 행정의 중심기능을 갖는 간토 지방 북부에서 최대의 도시이며, 1996년에는 일본에서 처음 중핵시로 지정되었다. 나아가 정령지정도시를 꿈꾸고 있다.

태평양 전쟁 이전에 중국 북부에 주둔한 장병들이 전했다는 만두가 향토 음식으로 정착되었다. 일본의 현청 소재지 중에서 만두를 가장 잘 먹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1990년대 이후 우쓰노미야 시는 만두 고장으로서 전국적으로 유명해졌다. 2007년 3월 31일 가와치 군 가와치 정가미카와치 정을 편입 합병, 인구가 50만명에 도달하였다.

지리[편집]

도치기 현의 거의 중부, 간토 평야의 북단에 위치하고 수도 도쿄로부터 북쪽으로 약 105km 떨어진 곳에 있고 고도는 시 중심부가 약 100m이다. 남부에는 평탄한 토지가 펼쳐져있고, 동부에는 기누 강, 중앙부를 기누 강 지류의 하나인 다가와 강, 서부를 오모이가와 강의 지류의 스가타가와 강이 흐른다. 또 중심 시가지에는 가마가와 강, 신카와 강이 흐른다.

토지는 기누 강이 흐르는 시 동남부 지역이 가장 낮고 북서부를 향해서 서서히 높아지고 있으며 그 전에는 고가지 산·다키 산·구라카케 산 등 작은 산들이 늘어서 있다.

우쓰노미야 시가지는 이 북서부 산계로부터 이어지는 도마쓰리 산, 하치만 산, 후타라 산이 정확히 종단한다. 뒤쪽으로 북부의 산계가 있고 평지의 앞으로 다가와 강 등의 수계가 있는 전형적인 "천연 요새"이고 이러한 지리적 이점을 이용해 세워진 우쓰노미야 성의 조카마치로부터 발전을 계속하고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교육[편집]

교통[편집]

도로[편집]

철도[편집]

우쓰노미야시는 시서부방면~우쓰노미야역~시동부방면을 운행하는 경전철2016년부터 착공할 예정이다.

시내버스[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