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코끼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아시아코끼리
Asian elephant - melbourne zoo.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EN.png
위기(EN),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장비목
과: 코끼리과
속: 아시아코끼리속
(Elephas)
종: 아시아코끼리
(E. maximus)
학명
Elephas maximus
L., 1758
Elphas maximus range.png
아시아코끼리의 분포

아시아코끼리(Elephas maximus)는 종종 인도코끼리라고도 불리는 코끼리 세 종 중 하나이다. 아시아인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인도차이나 반도, 인도네시아 등지에 서식한다. 코끼리과에 속하며 학명은 Elephas maximus 이다. 아프리카코끼리에 비하여 몸집이 작다. 몸길이 5-6.4m, 몸높이 2.5-3m, 몸무게 4-5t이다. 수컷의 엄니가 최대 2.1m, 52kg의 기록이 있지만, 긴 엄니를 가진 개체는 전체의 약 10% 정도이다. 몸은 엷은 회색을 띠고, 분홍색 또는 흰색 반점이 있다. 귀 바로 위 앞머리가 좌우로 혹처럼 불룩 솟았다. 귀는 아프리카코끼리의 절반 정도로 어깨를 덮지 못한다. 아시아코끼리도 대부분 수컷은 1-1.5m 되는 상아가 있지만 없는 종류도 있다. 암컷은 간혹 아주 짧은 상아가 있는 것이 있으나 대부분은 없다. 아프리카코끼리보다 코의 피부가 부드럽고, 코끝의 살덩어리는 한 개뿐이다. 앞발은 발가락이 5개이고 뒷발은 4개이다. 널리 가축화되어 남아시아동남아시아에서 임업과 행사 등에 이용되어왔다.

아종[편집]

아시아코끼리는 아시아코끼리속에 속하는 유일한 종이다.(현존 4 아종, 멸종 2 아종)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