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아노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부아노 족에서 넘어옴)

세부아노족
Cebuano people
민족기

세르히오 오스메냐(필리핀의 제4대 대통령), 킴 치우, 비나 모랄레스
총인구
20,000,000 (2008)[1]
언어
영어, 타갈로그어, 스페인어
종교
기독교(주로 로마 가톨릭교회
일부 개신교, 불교, 힌두교, 도교)
민족계통
근연민족 보홀라노족, 힐리가이논족, 와라이족, 기타 비사야족

세부아노족(Cebuano people)은 비사야 족의 하위 집단으로 그들의 주요 언어는 세부아노어이고, 민다나오링구아 프랑카이기도 한 중앙비사야 지방의 토착민 오스트로네시아어족이다.[2][3]

역사[편집]

오세아니아 또는 오스트로네시아어족 사람들은 약 3만년 전에 세부섬에 정착한 이들을 말라요-폴리네시안이라고 불렀다. 대부분의 세부아노족들은 오늘날 말라요-폴리네시아인들을 조상으로 두고 있다. 초기의 세부아노족들은 마이크로네시아 족 사람들과 본토 아시아로 해상 여행을 하는 유사한 문화를 발달시켰다. 세부아노족들도 또한 일본, 오키나와, 인도,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그리고 스리랑카와 무역을 하였다. 고대 세부아노족들은 일본, 중국, 인도 그리고 보르네오에 영향력 있는 문화를 발달시켰다. 그들은 진주산호비단, 무기, 그리고 향신료로 교환을 했다. 초기 세부아노족들은 기독교가 전파될 때까지 애니미즘만을 신봉하였고, ‘아니토스’(anitos , 신령 spirits이라는 의미)을 신봉하였다.

탐험가 페르디난드 마젤란과 현지의 추장 라푸라푸와의 유명한 조우는 막탄 전투에서 마젤란의 죽음으로 끝났다. 세부아노족들은 세부를 식민지화시킨 멕시코 탐험가들이 올 때까지 식민지화를 늦출 수가 있었지만, 결국 스페인의 통치를 막지는 못했다.

오늘날, 세부 섬의 인구는 약 3,850,000명에 이른다. 세부아노족들은 비사야 제도민다나오 곳곳에 거주하고 있다.

문화와 축제[편집]

필리핀의 다른 지역들처럼 세부도 스페인 제국멕시코 부왕령의 통치를 받았다. 그리고 그 결과로 스페인과 멕시코 영향을 아주 많이 받게 되었다. 따라서 세부아노에는 수천개의 멕시코식 스페인어 차용어가 스며들었다. 멕시코와 스페인의 영향은 요리, 전통의상, 춤, 음악, 축제, 전통과 공예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세부아노 문화는 전통적으로 말레이[4], 다른 아시아 문화의 영향, 스페인, 그리고 미국의 영향 등이 혼합된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세부아노족 대부분의 로마 가톨릭을 신봉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5]

세부 섬의 유명한 축제들 중 하나로 시눌룩 축제가 있다.[6] 이것은 기독교애니미즘 요소가 혼합된 축제로 매년 1월 세째 주에 시행된다.

언어[편집]

세부아노어 통용 지역 분포도

약 2500만명의 사람들에 의해 말해지는 세부아노어는 필리핀 전체에서 가장 넓게 말해지는 비사야어이다. 대부분의 세부아노 화자들은 세부, 보홀, 시퀴호르, 빌리란, 남서 레이테주, 네그로스주 동부 그리고 대부분의 민다나오 북부에서 발견된다.

각주[편집]

  1. “Cebu has biggest population among provinces”. 《Sun.Star》. 2008년 4월 2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4월 18일에 확인함. 
  2. http://www.omniglot.com/writing/cebuano.htm
  3. Ostler, N. (2010.) The last lingua franca: English until the return of Babel. New York: Walker.
  4. “Countries and their Cultures”. 《Countries and Their Cultures》. 2014년 2월 8일에 확인함. 
  5. “문화와 라이프스타일”. 《세부 공식 웹사이트》. 2018년 7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7월 7일에 확인함. 
  6. “Cebu Philippines Festivals, Fiestas and Cultural Event”. 《eTravel Pilipinas-Discover the Wonders of Island Paradise》. 2015년 9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7월 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