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바실리 대성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 바실리 대성당
RedSquare SaintBasile (pixinn.net).jpg
문명 모스크바 대공국
건립 연대 1555년 ~ 1560년
건립자 이반 4세
현 소재지 러시아 러시아 모스크바

성 바실리 대성당(러시아어: Храм Василия Блаженого 흐람 바실리야 블라줴나바[*])은 모스크바붉은 광장에 있는 러시아 정교회 성당이다. 모스크바 대공국의 황제였던 이반 4세가 러시아에서 카잔 한국을 몰아낸 것을 기념하며 봉헌한 성당이다. 1555년 건축을 시작하여 1560년 완공하였다. 러시아 양식과 비잔틴 양식이 혼합되어 있다. 47미터 되는 팔각형의 첨탑을 중앙으로 하여 주변에 8개의 양파 모양의 지붕들이 배열되어 있으며 예배당을 형성하는 4개의 다각탑과 그 사이 4개의 원형탑이 솟아 있어 총 9개의 탑이 있다. 탑들은 서로 무질서하게 배열되어 있으나 그 곳에서 조화로움이 보인다.

트리비아[편집]

  • 이반 4세는 완공된 성 바실리 대성당의 모습에 반해 이런 아름다운 건물을 두 번 다시는 못 짓게끔 건축을 담당했던 '바르마'와 '보스토니크'의 눈을 멀게 했다고 하는 전설이 있으나[1][2],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보스트니크가 완공 이후에도 활동했다는 기록이 있다.[3])
  • 테트리스 시작시 배경에 나오는 건물도 이 성 바실리 대성당이다.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에 나오는 조셉 앨런이 새긴 문신도 성 바실리 대성당이다.
  •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에서 나오는 불가사의인 크레믈린은 사실 성 바실리 대성당이었다.

갤러리[편집]

참고 문헌[편집]

주석[편집]

  1. Perrier, pp. 96-97
  2. Watkin, p. 103
  3. List of federally protected buildings, cited above, names Postnik Yakovlev and Ivan Shiryay the builders of the new Kazan Kremlin, 1555-1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