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뉴질랜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샵뉴질랜드
(Shop New Zealand)
형태주식회사
창립2003년
산업 분야인터넷 전자상거래
본사 소재지
핵심 인물
크리스 베리맨 (Chris Berryman), 엠마 드라이버 (Emma Driver)
웹사이트www.shopnewzealand.co.nz

샵뉴질랜드(Shop New Zealand)는 2003년 뉴질랜드의 사업가인 크리스 베리맨 (Chris Berryman) 에 의해 설립된 인터넷 기업으로서, 올월드샵스 (All World Shops Ltd.)의 자회사이다. 총 11개의 인터넷 쇼핑 사이트 및 1개의 점포를 오클랜드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3개의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현재 제품 생산 및 수출중에 있다.

샵뉴질랜드는 주로 전자상거래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며, 약 6천여가지의 뉴질랜드산 상품을 인터넷에 등록, 판매 및 배송하고 있다. 웹사이트는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독일어, 프랑스어, 영어 등 총 6개의 언어가 지원되며, 13가지의 통화로 결제가 가능하다.

경영 내용[편집]

사업 개요[편집]

샵뉴질랜드의 2003년도에 웹사이트 판매 서비스를 시작해 2006년에는 오클랜드 지역에 매장을 개점했다. 이러한 방식은 대다수 소매 업자들이 점포를 개업한 후 보통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사업을 확장하는 기존의 브릭스앤클릭스 (Bricks and clicks) 모델을 역으로 적용한 사례로 평가된다.[1]

샵뉴질랜드는 2008년 7월에 또다른 뉴질랜드 기업인 올월드샵스 (All World Shops Ltd.) 에 합병되었다. 해당 모기업 또한 오클랜드에 위치해 있으며, 샵뉴질랜드의 경영 모델라이선스 방식을 통해 해외로 판매하는 역할을 한다.

인터넷 소매업[편집]

샵뉴질랜드는 수익의 대부분을 월드 와이드 웹을 통한 전자상거래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중 유럽 및 아시아를 포함한 비영어권 국가에서의 매출이 약 6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2] 약 6천여개의 뉴질랜드산 제품웹사이트에 등록되어 있으며, 이밖에도 thehealthstore.co.nz, beautyshop.co.nz, honeyshop.co.nz 등을 포함한 10개의 다른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모든 웹사이트에서는 다국어 지원 및 전 세계 배송, 적립금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현재 한국, 일본, 미국, 호주, 중국, 독일, 프랑스, 영국 등이 샵뉴질랜드의 주요 매출국가로 분류된다.

대한민국 내 사업[편집]

샵뉴질랜드는 제휴 마케팅 및 자체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통해 아시아권의 인터넷 쇼핑산업에 진입하였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와의 직거래를 가능케 했으며, 특히 한국 시장에서 가파른 성과를 이루었다.[3]

국내 언론에는 마마이트[4] 및 마누카꿀[5]을 판매하는 업체로 보도되었다.

브랜드 개발[편집]

2010년 4월 기준으로 샵뉴질랜드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바디바이네이처 (Body By Nature) 및 마누카엑스 (ManukaX), 분유 제품인 골든펀 (Golden Fern) 제품을 산하에 두고 있다.

해외 진출[편집]

샵뉴질랜드의 사업 모델은 모기업인 올월드샵스를 통해 해외로 프랜차이즈 되고 있으며, 현재 중국, 말레이시아, 호주, 홍콩에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협력 업체가 있다.

2008년 11월에 샵차이나 (Shop China) 가 라이선스를 얻은 후 샵뉴질랜드와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09년도에 각각 말레이시아호주, 홍콩에 또다른 협력업체들이 설립되었다. 이들 업체는 모두 샵뉴질랜드와 마찬가지로 자국내에서 생산된 제품들을 선정 및 소싱한 뒤, 인터넷을 통해 세계 다른 국가로 판매 및 배송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Weil, B. "Online shop taking true blue Kiwi products to the world" Archived 2008년 12월 1일 - 웨이백 머신, 2007년, Business to Business. 2010년 3월 13일에 확인.
  2. Bland,V. "About e-commerce" Archived 2010년 5월 22일 - 웨이백 머신, 2008년 5월, 뉴질랜드 비즈니스 매거진 (NZ Business Magazine). 2010년 3월 13일에 확인.
  3. Lee, B. "Cracking the Korean market" Archived 2010년 5월 22일 - 웨이백 머신, 2009년 5월, 아시아 뉴질랜드 (Asia New Zealand Foundation). 2010년 3월 13일에 확인.
  4. "심플하게 만든 세계의 아침 밥상 구경"[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2009년 11월, 중앙일보 조인스닷컴. 2010년 3월 13일에 확인.
  5. "뉴질랜드 마누카꿀, 표기방법 바뀐다" Archived 2012년 7월 13일 - 웨이백 머신, 2008년 3월, 프라임경제. 2010년 3월 13일에 확인.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