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Nurtureheart/청량리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청량리역(淸凉里驛)은 서울특별시 동대문구에 있는 한국철도공사그룹대표역이자,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종점이다. 서울특별시의 중추역 중의 하나로, 코레일 역은 백화점 등의 상업공간이 결합된 민자역사로 구성되어 있다.

수많은 무궁화호 열차와 수도권 전철 1호선열차가 시종착한다.

개요[편집]

중앙선(안동·경주 방면), 영동·태백선(강릉 방면), 경춘선(남춘천 방면) 무궁화호의 시·종착역이고, 수도권 전철 중앙선전철역이다. 경원선(용산-성북) 운행 계통에 의하여 수도권 전동 열차를 운행하던 시절에는 평상시에는 모든 전동차가 전철 타는 곳에 정차하였다. 또한 폐지된 경원선 운행 계통나 수도권 전철 중앙선의 용산착발 열차도 일부 시간대에 시종착한다.


지하역사에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신창역/천안역발의 모든 열차와 병점역/인천역발 일부 열차가 시종착하고 있다. 한편 2010년 경춘선복선 전철화되면, 수도권 전철 경춘선 개통과 동시에 선로 이설로 인해 경춘선의 기점이 망우역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이 역에서는 춘천 방면 무궁화호 열차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다만, 경원선과 중앙선을 경유하는 용산급행 좌석전동차가 신설되면 이역에서 정차할 것이다.

2010년 9월 민자역사와 지하철역사간의 환승통로가 개설되어, 회기역에서 환승할 경우 1호선의 열차중 청량리 착발 열차를 이용시 환승하려면 열차를 기다려야 하던 불편이 드디어 해소되었다.

역사[편집]

1999년부터 가설 임시 역사로 운영되고 있으며, 2010년 8월 완공을 목표로 한화건설, 롯데건설에서 민자역사를 신축공사중이다. 이에 앞서, 2010년 3월 5일부터 역무기능을 기존의 임시 역사에서 우선 이전하였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