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펄로 (뉴욕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버펄로
1977년 버펄로 폭설

버펄로(Buffalo)는 미국 동북부 뉴욕 주에 있는 도시이다. 인구 292,648(2000). 뉴욕 주 중서부, 이리 호 동쪽 끝에 위치하며, 이리 호와 온타리오 호를 연결하는 나이아가라 강에 면한다. 뉴욕 다음가는 뉴욕 주 제2의 도시이다. 나이아가라 강 건너편은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 속한다. 제철·제강·식품가공업·화학공업·항공기부품 등이 왕성한 공업도시이기도 하다. 보양지(保養地)로서도 유명하며 공원도 많다. [1]

버팔로는 이리 호에 항구도시로 건설되었고, 오대호 연안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이리 운하의 종점으로 급격히 성장하였다. 이리 운하는 철도의 발달로 기능이 없어졌으나, 이 도시는 다시 철도의 요지로 중요시되어 오대호 연안의 항구도시로 각종 물품의 교역지이자, 다양한 공업이 발달한 공업도시로 번창하였다. 그러나 20세기 중반 이후 남부와 서부의 도시들이 성장하면서 이 도시는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전성기 때에는 미국 10대 도시의 하나였으나,[2][3]최근 수십 년간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시내 인구도 30만 명 아래로 내려갔으며, 미국 전체 도시 인구 순위에서도 66위에 머무르게 되었다.

지리[편집]

최근에는 뉴욕 주 서부의 최대 중심지로서의 역할과 관광 기지로서의 역할이 중시되고 있다. 부근에 나이아가라 폭포가 있으며, 미국 쪽에서 나이아가라 폭포를 방문할 경우 대부분 이 도시를 경유하게 된다.

기후[편집]

이 도시는 이리 호의 동쪽과 온타리오 호의 남쪽에 위치하는 지형적인 영향에 의해 국지적으로 이 많이 내리는 것으로 유명하며, 종종 심한 폭설로 큰 피해를 입기도 한다. 특히 1977년에는 강풍을 동반한 폭설로 시의 기능이 완전히 마비되기도 했다.

주민[편집]

시내 인구는 크게 줄어들었으나, 나이아가라폴스를 비롯한 부근의 여러 도시와 함께 인구 113만 가량의 도시권을 형성하고 있다. 주민은 흑인이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폴란드, 독일, 아일랜드, 영국 계통이 대부분이다. 시카고, 밀워키, 디트로이트, 클리블랜드와 더불어 폴란드 이민들이 많이 정착한 오대호 연안 도시들 중의 하나로 알려졌다.

문화[편집]

버팔로 도시에는 뉴욕 주립 대학교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가 위치해 있다. 윌리엄 매킨리 대통령이 암살된 곳으로, 그의 동상이 세워져있다.

경제[편집]

이리 호에 자라잡은 이유로 경제의 중요성에 공헌을 하였다. 나이아가라폴스에서 비용이 적은 수력 발전에 의해 도시의 산업 지대에 전기가 공급되는 편이다. 이리 호는 버펄로의 내륙 항구로서 도움이 되었다. 미국과 캐나다1989년에 양국간 자유 무역 협정에 조인한 이래 수백개의 캐나다 기업들이 버펄로에 지점을 두었다. 1980년대에는 중공업의 의존에서 경제의 균형을 이루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바깥 고리[편집]

주석[편집]

  1.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버펄로
  2. Population of the 100 Largest Urban Places: 1900
  3. Population of the 100 Largest Urban Places: 1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