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탄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대 근동: 아나톨리아의 남동부와 메소포타미아 북부에 미탄니(Mitanni)가 있으며 미탄니의 북서쪽에 히타이트(Hittites)가 남동쪽에 아시리아(지도의 "Assur")가 있다
기원전 1400년경의 고대 근동: 당시에 미탄니 왕국은 최대 판도를 가졌다
기원전 1300년경의 고대 근동: 미탄니 왕국(지도에서 "Hanigalbat")이 아직 아시리아에게 멸망당하기 전의 상황이다
쿠르디스탄의 위치
고대 메소포타미아
Babylonlion.JPG
유프라테스 · 티그리스
제국도시
수메르: 우루크 · 우르 · 에리두
키시 · 라가시 · 니푸르
아카드 제국: 아카드
바빌론 · 이신 · 수사
아시리아: 아수르 · 니네베
두르샤루킨 · 님루드
바빌로니아 · 칼데아 · 엘람
아모리 · 후르리 · 미탄니
카시트 · 우라르투
연대기
수메르의 왕
엘람의 왕
아시리아의 왕
바빌론의 왕
언어
아람어
수메르어 · 아카드어
엘람어 · 후르리어
신화
에누마 엘리시
길가메시 · 마르두크
v  d  e  h

미탄니(Mitanni) 또는 하니갈바트(Hanigalbat)는 기원전 1500년경부터 1300년경 동안 고대 근동의 지금의 시리아 북부 지역과 아나톨리아 남동부 지역(대략 오늘날의 쿠르디스탄 지역에 해당한다)을 지배하였던 느슨한 형태의 국가이다. 미탄니 왕국은 인도-아리안계의 지배 계층이 후르리인 민중을 지배하는 형태로 성립되었으며, 히타이트 제국에 의해 아모리인계의 바빌론(Amorite Babylon)이 멸망하여 그 결과 메소포타미아에 권력 공백이 생겼을 때 지역의 패자(覇者)가 되었다.

미탄니의 역사의 초기에서 미탄니의 주요 경쟁자는 고대 이집트투트모세 왕조, 즉 이집트 제18왕조(1550?~1292? BC)의 파라오들이었다. 그러다가 히타이트 제국(18세기~1180 BC, 절정기는 기원전 14세기)이 강성해지면서, 미탄니와 이집트히타이트 제국의 위협으로부터 자신들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동맹하였다. 히타이트 제국과 마찬가지로 미탄니의 최절정기도 기원전 14세기였는데, 당시에 미탄니는 카부르 강 상류에 위치한 수도 와슈칸니를 중심으로 그 둘레에 군대 주둔 기지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결국 미탄니는 히타이트 제국에 굴복당하였으며, 이후 아시리아의 침공을 받아 중기 아시리아 제국의 한 지방으로 전락하였다.

미탄니는 후르리어를 사용하였는데 후르리어는 지리적으로 인접한 두 어족인 셈어족인도유럽어족 둘 모두와 연관성이 없는 후르리우라르투어족에 속한다. 고대 근동에 미친 미탄니의 영향은 후르리어로 된 지명과 인명이 사용된 것과 그리고 미탄니의 독특한 도기 양식이 시리아를 통해 퍼진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인도 아리안 초대국[편집]

미탄니는 인도-아리안 초대국을 나타내며 인도아리아인 엘리트는 인도아리아인의 팽창의 과정에 스스로를 후르족에 편승시켰다. 히타이트와 미탄니의 조약에서 신 미트라, 바루나, 인드라, 나사티야(아쉬빈스)가 축원되었다. 키쿨리의 말조련 문헌은 아이카(에카), 테라(쓰리), 판자(판차,5), 사타(삽타,7) 나(나바,9) 바르타나(둥근)등과 같은 기술적인 용어를 포함한다.

다른 문헌은 바브루(갈색), 파리타(팔리타, 회색) 그리고 핀카라(핑갈라, 빨간)등의 단어를 포함한다. 그들의 주요 축제는 여름(비슈바) 축제이며 그것은 고대 세계의 대부분의 문명에서 일반적이다. 미탄니 전사들은 마리야라 불렸고 산스크리트어로 전사라는 뜻이다.

산스크리트 어로 슈타르나는 좋은 태양이며, 바라타르나는 위대한 태양, 파르샤타타르는 토끼를 지닌 지배자, 사우슈타타르는 좋은 지배자, 아르타마마는 가장 옳으심, 투슈라타는 10개의 당근을 지니심이라는 뜻이며, 마티바자는 기도자라는 뜻이다.

미탄니의 지배자[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