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엘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사 (메소포타미아)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좌표: 북위 32° 11′ 21″ 동경 48° 15′ 28″ / 북위 32.18922° 동경 48.257785° / 32.18922; 48.257785

엘람 제국(빨강)의 강역과 그 이웃 지역들
엘람 제국(빨강)에서의 수사의 위치: 엘람 제국의 강역에는 카룬 강(Karun)과 제국의 후기의 수도였던 수사(Susa)와 초기의 수도였던 안샨(Anshan)이 표시되어 있다. 이 지도는 페르시아 만 지역에서의 청동기 시대 범위를 대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수사에 있는 다리우스 대왕 궁의 날개달린 스핑크스

수사 (슈샨 ,그리스어: Σοῦσα)는 엘람의 고대도시였다. 현재 이란슈시(Shush)이다.

역사[편집]

역사에 수사는 엘람 제국의 왕도라고 기록되어있다. 도시의 이름은 초기 수메르 기록 아라타의 주인 엔메르카르에 나오며 이난나우룩의 신 파트론에 복종하였다.

수사는 히브리성서에 특히 에스더에 언급되어 있으며, 느헤미야, 다니엘서에도 나온다. 에스더는 그곳에서 여왕이 되었고 유대인들을 구하였다.

기원전 2330년경 수사는 사르곤 대왕에 의해 아카드 제국에 병합되었으며 기원전 2240년까지 아카드의 지방 수도로 남았다. 그때 엘람 총독, 쿠틱-인슈시나크가 반란을 일으켜 그곳을 해방시키고 문명의 중심으로 하였다. 그러나 그 후 도시는 신수메르 우르 제3 왕조에 의해 정복되었다. 그리고 기원전 2004년 킨다투가 이끄는 엘람의 손에 최종 와해될 때까지 지속되었다. 이때 수사가 엘람제국의 수도가 되었다.

기원전 1175년 엘람함무라비 법전을 수사로 가져왔고 기원후 1901년 그곳에서 발굴되었다. 그러나, 바빌로니아 제국은 50년후 수사를 약탈하였다.

아시리아 시대[편집]

기원전 647년 아시리아아슈르바니팔은 반대편에 가담한 엘람에 보복하였다.

도시는 기원전 538년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키루스 대왕에 의해 점령되어 아케메네스 제국의 수도가 되었다.

기원전 331년 알렉산더 대왕의 정복과 파괴로 도시는 그 중요성의 약간을 잃었다. 도시는 셀레우코스 제국에 떨어져 셀레우키아로 개명하였다.

파르티아 시대[편집]

파르티아가 셀레우코스 제국에서 독립한 후 수사는 크테시폰과 함께 파르티아의 두 수도 중의 하나가 되었다. 대개 파르티아의 군주들은 겨울을 수사에서, 여름은 크테시폰에서 보냈다.

로마 황제 트라야누스116년에 수사를 점령하였으나 곧 배후의 반란 때문에 후퇴하였으며[1], 이후 297년까지 총 5차례를 약탈했다. 이 때문에 수사는 파르티아인들의 피난 장소로 자주 활용되었다.

파괴[편집]

수사는 역사상 세 번 파괴되었는데 다음과 같다.

  • 기원전 647년, 아슈르바니팔에 의한 파괴
  • 서기 638년, 무슬림 군대의 페르시아 제국 정복 중 파괴
  • 서기 1218년, 몽골군에 의한 파괴. 이 때 완전 파괴 되었으며 이후 버려졌다.

지도[편집]

고대 메소포타미아
Babylonlion.JPG
유프라테스 · 티그리스
제국도시
수메르: 우루크 · 우르 · 에리두
키시 · 라가시 · 니푸르
아카드 제국: 아카드
바빌론 · 이신 · 수사
아시리아: 아수르 · 니네베
두르샤루킨 · 님루드
바빌로니아 · 칼데아 · 엘람
아모리 · 후르리 · 미탄니
카시트 · 우라르투
연대기
수메르의 왕
엘람의 왕
아시리아의 왕
바빌론의 왕
언어
아람어
수메르어 · 아카드어
엘람어 · 후르리어
신화
에누마 엘리시
길가메시 · 마르두크
v  d  e  h
v  d  e  h메소포타미아의 고대 도시들
라벨 색상      : 수메르의 도시
 위 지도에는 우바이드(30°58′N 46°05′E)와 우르(30°57′N 46°06′E)가
 같은 위치에 표시되어 있다
라벨 색상      : 엘람의 도시
라벨 색상      : 아카드 제국의 도시
라벨 색상      : 아모리인의 도시
라벨 색상      : 바빌로니아의 도시
라벨 색상      : 아시리아의 도시
라벨 색상      : 현대의 이라크 · 이란의 도시

주석[편집]

  1. 이것이 로마가 가장 동쪽까지 진출한 기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