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람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엘람어
사용 국가 엘람 제국 (사멸)
사용 지역 중동
언어 부호
ISO 639-1
ISO 639-2 elx
ISO 639-3 elx


고대 메소포타미아
Babylonlion.JPG
유프라테스 · 티그리스
제국도시
수메르: 우루크 · 우르 · 에리두
키시 · 라가시 · 니푸르
아카드 제국: 아카드
바빌론 · 이신 · 수사
아시리아: 아수르 · 니네베
두르샤루킨 · 님루드
바빌로니아 · 칼데아 · 엘람
아모리 · 후르리 · 미탄니
카시트 · 우라르투
연대기
수메르의 왕
엘람의 왕
아시리아의 왕
바빌론의 왕
언어
아람어
수메르어 · 아카드어
엘람어 · 후르리어
신화
에누마 엘리시
길가메시 · 마르두크
v  d  e  h

엘람어는 사멸어로 고대 엘람인들에의해 쓰였다. (일람인이라고도 한다.). 엘람어는 기원전 6세기에서 4세기까지 페르시아 제국의 공식 언어 였다. 엘람어의 마지막 기록은 알렉산더 대왕에 의한 정복시에 나타났다. 수세기에 걸쳐 세가지 구분이 되는 엘람 문자가 개발되었다.

원 엘람 문자[편집]

원(原) 엘람 문자는 기원전 3100년에서 2900년까지 짧은 기간 동안 사용된 이란의 가장 오래된 문자 체계이다. 원 엘람 문자를 적은 점토판이 이란의 여러 지역에서 발견되었다. 원 엘람 문자는 초기 쐐기 문자에서 발전한 것으로 보이며, 100개 이상의 부호로 구성된다. 부분적으로 표어문자로 생각된다. 점토판에 적힌 문자는 아직 완전히 해독되지않아서 엘람어인지 아닌지 알려져 있지 않다. 따라서 몇몇 원 엘람 문자를 포함하여 초기 기록이 당시의 입말과 관련없을 수도 있다고 주장되었다.

엘람 선형 문자[편집]

엘람 선형 문자는 몇몇 기념비에서만 확인된 고대 이란(엘람)의 문자체계이다. 엘람 선형 문자는 원 엘람 문자에서 비롯된 음절 기록 체계라고 하지만 확실히 증명되지는 않았다. 엘람 선형 문자는 기원전 3번째 천년의 마지막 사반천년의 매우 짧은 기간동안 쓰였다. 엘람 선형 문자는 아직 해독되지 않았다. 월터 힌즈와 피에로 메리기를 비롯한 몇몇 학자들이 엘람 선형 문자의 해독을 시도해왔다.

엘람 쐐기 문자[편집]

엘람 쐐기 문자 또는 엘람 설형문자는 기원전 2500년에서 기원전 331년까지 사용되었으며 아카드 쐐기문자에서 차용한 문자이다. 엘람 쐐기 문자는 130개의 기호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수가 다른 설형 문자에 견주어 볼 때 적은 편이다. 엘람어는 가까운 셈족 또는 문자를 수입해온 아카드어와는 언어적으로 관계가 없다고 생각된다. 엘람어는 교착어이며 엘람어 문법의 특징은 명사 간의 어형변화이다.

어족 분류[편집]

분류에 두가지 기대되는 시도가 있었다. 하나는 엘람드라비다어족으로 엘람어와 드라비다어로 구성되는데 엘람에서 인도로 동향으로 이동하였다. 이것은 데이빗 맥알파인에 의해 주장되었다. 다른 하나는 바클라브 블라젝에 의해 주장되어는데 엘람어는 아프로아시아어족와 더 밀접하게 연관이 있으며 아마도 이들의 구분이 되는 하부어족을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