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간의 뇌



두개골 안에 들어 있는 (brain)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좌우 2개의 반구로 구성되어 있다. 표면의 겉질과 내부의 백색질(white matter)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위에 따라 각각의 기능이 다르다. 운동, 감각, 언어, 기억 및 고등 정신 기능뿐 아니라 생명 유지에 필요한 각성, 자율신경계 조절, 호르몬 생성, 항상성 유지 등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대뇌의 표층을 이루는 부분의 회백질을 대뇌피질이라 하며, 이곳에는 주름이 많이 있고 140억개 정도의 신경세포가 있다. 이로 인해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느껴 반응하게 된다. 또한 대뇌는 기억, 감정, 판단 등의 정신적인 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


위치

머리뼈 안에 위치한다.

하위기관

1. 대뇌겉질(cerebral cortex)

대뇌의 가장 표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억, 집중, 사고, 언어, 각성 및 의식 등의 중요 기능을 수행한다.

2. 이마엽(frontal lobe)

대뇌에서 가장 큰 엽으로 운동기능 언어기능 등을 담당한다.

3. 관자엽(temporal lobe)

대뇌의 양쪽 옆면에 위치하며, 청각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4. 마루엽(parietal lobe)

대뇌의 윗부분에 위치하며, 감각신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기능이 있다.

5. 뒤통수엽(occipital lobe)

대뇌의 뒷면에 위치하는 엽으로 시각기능에 관여하는 시각겉질(visusal cortex)이 위치해 있다.

6. 뇌들보(corpus callosum)

좌우 대뇌반구 사이에 위치해 두 반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7. 바닥핵(basal ganglia)

대뇌겉질 및 시상과 신경섬유들로 연결되어 있으며, 운동조절에 관여한다. 

8. 시상(thalamus)

대뇌겉질과 여러 감각계통과 연결되어 감각계통과 운동계통을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9. 시상하부(hypothalamus)

자율신경계(autonomic nervous system) 및 호르몬분비를 통한 대사의 조절, 체온과 하루주기리듬(circadian rhythm)의 
유지, 갈증, 굶주림, 피로의 조절 등 기초적인 신체 대사를 유지한다.

10. 뇌하수체(pituitary gland)

신체 대사 및 생식과 관련된 여러 호르몬을 분비한다.


형태/구조

좌우 2개의 반구(hemisphere)로 구성되어 있고, 각 반구(hemisphere)들은 뇌들보(corpus callosum)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대뇌의 표면에는 많은 주름이 있는데 다른 부분보다 돌출된 부분을 이랑(gyrus)이라 하고 주름져 안으로 들어간 부분을 고랑(sulcus)이라 한다. 대뇌는 이러한 이랑과 고랑의 모양에 따라 이마엽, 관자, 마루엽, 뒤통수엽 등으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부위에 따라 수행하는 기능이 다르다. 대뇌의 깊은 부분에는 시상, 바닥핵 등의 구조물이 위치해 있다


기능

1. 운동 기능

대뇌는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운동을 일으킨다. 대뇌의 운동겉질(motor cortex)에서 자발적 운동에 대한 계획이 수립되면 
이 신호는 긴밀하게 연결된 신경세포들을 통해 뇌줄기(brainstem), 척수(spinal cord)을 지나 각각의 근육으로 전달된다. 
운동겉질에서 근육으로 이르는 이 신호전달경로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운동기능의 마비가 발생하기도 한다. 

2. 감각정보 처리 기능

대뇌겉질의 감각영역에서 촉각, 통각 등의 몸 감각과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 각각의 감각기관에서 들어온 신호들을 
접수하고 처리해 인식하고 지각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경로 중 한 부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해당 감각에 대한 지각이 불가능하게 되기도 한다.

3. 언어 전달 기능

주로 대뇌겉질의 언어영역에서 수행하는 기능으로 언어영역은 주로 발성 등 운동기능을 수행하는 이마엽의 브로카 영역(Broca’s area)과 
이해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관자엽의 베르니케 영역(Wernicke’s area)으로 구성된다. 
이 두 영역은 활신경다발이라는 백색질 조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브로카 영역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생각하고 있는 내용을 말로 표현하는 기능에 장애가 생기게 되고, 
베르니케 영역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들어도 들은 내용을 이해, 해석하는 기능에 장애가 생긴다.

4. 학습과 기억 기능

주로 해마라고 하는 부분이 관여한다. 

5. 항상성의 유지

자율신경계 및 호르몬분비를 통한 대사의 조절, 체온과 하루주기리듬의 유지, 갈증, 굶주림, 피로의 조절 등 기초적인 신체 대사를 유지한다. 
이러한 기능은 주로 시상하부에서 이루어진다.

6. 호르몬의 분비

주로 뇌하수체에서 일어나는 기능으로 신체 대사 및 생식과 관련된 여러 호르몬을 분비한다.

관련질병

뇌종양(신경교종, 수막종, 신경초종, 신경섬유종, 뇌하수체 선종, 두개인두종, 전이암), 뇌경색, 고혈압성뇌출혈, 지주막하출혈, 
뇌경막하출혈, 뇌좌상, 뇌동정맥기형, 뇌농양,
뇌염, 뇌막염, 수두증, 간질, 지주막낭종, 뇌진탕, 뇌성마비, 반측성안면경련증, 파킨슨병, 모야모야병, 편두통, 치매 등 


주석[편집]

http://www.snuh.org/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