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공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놀이동산에서 넘어옴)

미국 플로리다주월트 디즈니 월드[1]신데렐라 성
오스트레일리아 퀸즐랜드주에 위치한 워너 브라더스 무비 월드의 그랜드 입구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 있는 유니티 파크 동물원

놀이공원(영어: amusement park, 문화어: 유희장) 또는 놀이동산, 유원지놀이기구 등 눈길을 끌 수 있는 기구 등을 설치하여 오락시설과 건축, 조경 등의 연출이 어우러지는 공원. 테마파크(theme park) 또는 테마공원은 일종의 놀이공원으로 테마가 다른 여러 영역을 특징으로 하여 특정 주제(theme)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물과 놀이시설이 있는 공원을 말한다.

최초로 만들어진 놀이공원은 1955년 7월 17일월트 디즈니가 만든 미국의 디즈니랜드며,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세워진 놀이공원은 1973년 5월 5일에 만들어진 서울어린이대공원이다. 놀이기구와 동물원과 식물원까지 갖추었다. 이 밖에도 롯데월드, 서울랜드, 에버랜드, 경주월드, 이월드 등 많은 놀이공원들이 있다.

역사[편집]

기원[편집]

놀이공원은 여행이나 정기 박람회, 유원지, 세계 박람회와 같은 전시회라는 세 가지 초기 전통에서 발전했다. 가장 오래된 영향은 중세 시대의 정기 박람회였다. 가장 초기의 것 중 하나는 1133년 영국에서 열린 바르톨로메 박람회였다. 18세기와 19세기에 이르러 이 박람회는 대중이 이상한 쇼를 볼 수 있는 대중 오락 장소로 발전했다. 곡예, 요술 및 저글링, 대회에 참가하고 동물원을 산책한다.

1860년대1870년대의 혁신의 물결은 증기 동력 회전목마(에일샴 박람회에서 토마스 브래드쇼가 제작)와 그 파생물, 특히 박람회장 기계를 수출한 노퍽 킹스 린(Norfolk King's Lynn)의 프레드릭 새비지(Frederick Savage)와 같은 기계식 놀이기구를 만들었다. 여기서 등장하는 "질주하는 말" 혁신은 오늘날 회전 목마에서 볼 수 있다. 노동자 계급이 점점 더 잉여 임금을 엔터테인먼트에 쓸 수 있게 되면서 현대적인 유원지 놀이기구 시대가 열렸다.

두 번째 영향은 즐거움 정원이었다. 이에 대한 예는 1583년 유럽 본토에서 개장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놀이 공원인 바켄(Bakken, "The Hill")이다. 이 공원은 덴마크 클램펜보르그(Klampenborg)의 코펜하겐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또 다른 초기 정원은 1661년 런던에 설립된 복스홀 가든(Vauxhall Gardens)이었다.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이 유적지에는 많은 명소에 대한 입장료가 부과되었다. 그것은 정기적으로 엄청난 군중을 끌어 모았으며 그 길은 종종 낭만적인 임무로 유명했다. 줄타기, 열기구 오르기, 콘서트, 불꽃놀이 등 즐거움을 선사한다. 정원은 원래 엘리트를 위해 설계되었지만 곧 사회적 다양성이 매우 높은 장소가 되었다. 메릴본 가든(Marylebone Gardens)에서는 공개 불꽃놀이가 열렸으며 크레몬 가든(Cremorne Gardens)에서는 음악, 춤, 동물 곡예 공연이 펼쳐졌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프라터는 1766년 대중의 즐거움을 위해 개장된 왕실 사냥터로 시작되었다. 그 뒤를 이어 커피하우스와 카페가 생겨나면서 부르스텔프라터(Wurstelprater)는 놀이공원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놀이를 위한 고정 공원의 개념은 세계 박람회의 시작과 함께 더욱 발전되었다. 첫 번째 세계 박람회는 1851년 영국 런던에 랜드마크인 크리스탈 팰리스(Crystal Palace)가 건설되면서 시작되었다. 박람회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산업적 성취를 기념하는 것이었고, 방문객들에게 교육과 즐거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미국 도시와 기업 역시 세계 박람회를 경제적, 산업적 성공을 보여주는 방법으로 여겼다. 1893년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열린 세계 콜럼비아 박람회는 현대 놀이공원의 초기 전조였다. 박람회는 대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 엔터테인먼트, 엔지니어링, 교육을 통합한 폐쇄된 장소였다. 이는 방문객들을 현혹시키기 시작했고, "화이트 시티"에서 나온 빛의 불꽃으로 성공적으로 그 일을 해냈다. 박람회가 재정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기획자는 미드웨이 플레장스(Midway Plaisance)라는 놀이 전용 매점을 포함시켰다. 이 박람회의 놀이기구는 1896년 프라터(Prater)와 같은 다른 많은 놀이 공간에서 발견된 최초의 강철 관람차와 같이 방문객과 전 세계 놀이 공원의 상상력을 사로잡았다. 경이로움, 놀이기구, 문화, 발전(전기)이 있는 도시는 환상적인 장소의 창조를 기반으로 했다.

콜롬비아 박람회에서 소개된 "미드웨이"는 대부분의 놀이 공원, 박람회, 카니발, 서커스의 표준 부분이 되었다. 미드웨이에는 놀이기구뿐만 아니라 사격장, 페니 아케이드, 우연한 게임, 쇼와 같은 기타 매점과 오락 시설이 포함되어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Home - AECOM” (PDF). 2015년 8월 21일. [깨진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