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네이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휴머니티 왕국에서 넘어옴)

대표적인 마이크로네이션 가운데 하나인 시랜드 공국

마이크로네이션(영어: Micronation 초소형국민체[*]) 는 매우 작은 지역 내에서 국가의 요소를 갖추지 못하고 독립 국가임을 주장하는 주체를 가리킨다. 일부 공동체에서는 실제 독립을 선포하였다고 주장하면서 통화국기, 여권, 메달, 우표, 이외에도 상징물이나 법률, 정부 등을 만들어 운영하기도 한다. 하지만 마이크로네이션은 한 나라의 영토, 영해, 영공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용어[편집]

마이크로네이션(micronation)은 1990년대에 출현한 신조어이다. 이 용어는 19세기부터 존재했으나 인정받지 못했던 몇 가지 종류의 정치적 주체들에게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마이크로네이션의 한국어 번역은 하나로 통일되어 있지 않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2006년 1월에 한국어 위키백과의 한 사용자가 처음 초소형 국민체라는 번역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로[1], 《조선일보》가 이를 따라서 초소형 국민체(超小型 國民體)[2]라고 표현했고, 《동아일보》는 초소형 공동체(超小型 共同體)[3], 《연합뉴스》는 초소형 국가체(超小型 國家體)[4]라는 번역어를 사용하였다. 이후에 초소형국민체라는 본 문서의 제목은 위키백과의 관련 규정에 의해 원어인 micronation을 그대로 가져다 쓴 마이크로네이션이라고 변경되었으나, 대한민국 내에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영향으로 '초소형국민체', 줄여서 '초국'이라는 표현이 널리 쓰이고 있다.

마이크로패트롤로지(영어: Micropatrology, 아주 작은 것을 뜻하는 마이크로(micro)와 교부학을 뜻하는 패트롤로지(patrology)의 합성어)는 마이크로네이션과 극소 국가, 미승인 국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마이크로네이션 관련 취미를 가진 활동가로부터 만들어졌다. 한국에도 많은 마이크로네이션이 존재한다.

목록[편집]

마이크로네이션의 위치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