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랜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버랜드의 국기.
리버랜드가 주장하는 영토.

리버랜드(Liberland), 공식 명칭 리버랜드 자유 공화국(체코어: Svobodná republika Liberland)은 세르비아-크로아티아 국경 분쟁으로 양국이 서로 타국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무주지에 세워진 신생 자칭 국가이며 사실상의 마이크로네이션이다. 체코의 정치인 비트 예들리치카(Vít Jedlička)가 2015년 4월 13일에 선포하였다.

지리[편집]

세르비아-크로아티아 국경 분쟁의 결과 부코바르 섬을 비롯한 다뉴브 강 동안의 많은 지역에 대한 영유권을 세르비아크로아티아가 모두 주장하고 있는 반면 현재의 다뉴브 강보다 서안에 위치한 몇몇 지역은 양국이 서로 타국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무주지이다. 리버랜드는 다뉴브 강 서안의 무주지중 가장 큰 땅덩어리인 시가(Gornja Siga)지역에서 선포되었다.

이 지역의 면적은 약 7 제곱킬로미터이다. 리버랜드를 방문한 체코의 언론인에 따르면 폐가가 하나 있는 데 이웃 주민에 따르면 30년간 사람이 살지 않았다고 한다.[1]

역사[편집]

체코자유시민당 소속 정치인인 비트 예들리치카(Vít Jedlička)가 2015년 4월 13일에 이 지역을 방문하면서 국기를 꽂고 리버랜드 자유 공화국을 선포했다. 그러나 이내 이를 인정하지 않던 크로아티아 정부의 방침에 따라, 크로아티아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다.

구조[편집]

정부[편집]

10~20명으로 구성된다.

국경[편집]

국경은 개방된다.

시민권[편집]

공산주의, 신나치주의, 극단주의 세력을 제외한 사람은 누구나 와서 국민이 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Panenka, Radim (2015년 4월 20일). “Navštívili jsme nový stát Liberland, který v Evropě založil Čech Vít Jedlička. Podívejte se, jak to tam vypadá” (Czech). Parlamentní Listy. 2015년 4월 20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