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비르 타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비르 타윌(Bir Tawil, بيرطويل)은 면적 2,060 km2홍해의 아프리카 해안에 위치한 이집트의 정치적 경계(1899년 조약에 따라 정해진 북위 22도선)이남과 행정적 경계(1902년 조약에 따라 정해진 경계)이북 사이의 지역이다.

두 경계가 만나는 점의 반대편의 할라이브 트라이앵글은 이집트와 수단 모두 자기 영토라고 주장하는 것과 달리 이 지역은 두나라 모두 자기 영토로 주장하지 않는 무주지이다.

주장

[편집]

이 땅의 영유권를 주장하는 마이크로네이션의 북수단 왕국이 건국을 선언한 민간인과 조직은 몇몇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 사회에 의해 심각한 사안으로 받아 들여진 것은 없으며, 이러한 주장의 대부분은 먼 다른 지역에서 온라인으로 게시된 선언에 의해 제기된 것이 많았다. 이러한 주장들은 정부나 국제기구에 의해 공식적으로 또는 다른 방식으로도 인정된 바 없다.[1][2] 대표적으로 2014년 6월 중순 무렵 미국 버지니아주의 한 시민이 가족들과 함께 이곳을 방문하여 자녀를 위해 북수단 왕국을 설립한 예가 있다.

같이 보기

[편집]

각주

[편집]
  1. Shenker, Jack (2016년 3월 3일). “Welcome to the land that no country wants”. 《The Guardian. 2016년 3월 3일에 확인함. 
  2. Liston, Enjoli (2014년 7월 16일). “American plans to use his piece of Africa for advancement of science”. 《The Guardian》 (London). 2017년 10월 16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