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카 (열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하루카
도카이도 본선을 달리고 있는 281계 '하루카'(야마자키~시마모토 구간)
도카이도 본선을 달리고 있는 281계 '하루카'
(야마자키~시마모토 구간)
운영 주체 서일본 여객철도
운행 노선 다수 경유 (하단 참조)
기간 1994년 9월 4일 ~ 현재

하루카(일본어: はるか)는 서일본 여객철도 (JR 서일본)이, 간사이 국제 공항 개항에 맞춰 운전을 개시한 공항 접근용 특급 (특별 급행) 열차의 명칭이다. 최초 운전시에 교토 역간사이 공항역간을 운전하였으며, 현재는 일부 열차가 마이바라 역까지 연장하여 운행하고 있다.

운행 경로는 도카이도 본선 (비와코 선·JR 교토 선우메다 화물선·오사카 순환선·한와 선·간사이 공항선으로 복잡한 노선들을 지나면서, 화물선과 연락선도 이용하고 있다. 때문에 오사카 역에는 들어가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난카이 전기 철도의 공항 특급 '라피트'의 라이벌이지만, 라피트가 정차역을 확대하는 것처럼, 하루카 역시도 정차역을 당초보다 확대하여 히네노 역이즈미후추 역에도 정차한다거나, 마이바라 역까지 연장하는 식으로 통근 수요에도 대응하고 있다. 이 점은 동일본 여객철도 (JR 동일본)이 운영하는 공항 접근용 특급 '나리타 익스프레스'와는 대조적이다.

운행 형태[편집]

교토부터 신오사카·덴노지·히네노를 경유하여 간사이 공항에 가는 경로 및 그 역방향으로의 경로로 일일 60편 (30왕복)이 운전되고 있다. 이른 아침에는 간사이 공항행, 야간의 간사이 공항발 열차에는 마이바라나 구사쓰 발착의 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열차 번호는 10xxM으로, 뒤의 두자리는 열차의 호수로 일치시켜 놓는다. 열차 번호는 운전 구간이 어디인지 판별할 수는 없다.

또, '구로시오'·'오션 애로우'등과 같이 신오사카 역에는 정차하지만, 우메다 화물선을 경유해가므로 오사카 역을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우메다 화물선은 영업 거리가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오사카 역을 경유하여 오사카 순환선으로 들어가도록 계산된다.

정차역 및 운행 경로[편집]

2005년 10월 1일 기준.

마이바라 - 히코네 - 오미하치만 - 야스 - 모리야마 - 구사쓰 - 이시야마 - 오쓰 - 야마시나 - 〉 교토 - 신오사카 - (니시쿠조 - 덴노지 - 《이즈미후추 - 히네노》 - 간사이 공항역

  • 교토 역 앞쪽으로 붙은 괄호 〈〉의 구간은 아침의 간사이 공항행, 저녁의 간사이 공항발의 일부 열차가 운행하는 구간. 모든 열차가 기술된 역에 정차한다.
  • 니시쿠조 역은 아침 9시 이후 정차하며, 그 이전에는 통과.
  • 괄호 《》의 역은 아침의 간사이 공항발, 저녁의 간사이 공항행의 열차만 정차.

이 밖에 2002년 여름철에 일부 정기 열차에 대해서 간사이 공항선의 린쿠 타운 역에도 임시 정차했던 적도 있다.

교토 발착의 경우, 역 서측에 있는 전용 플랫폼인 30번 승강장 (구 '하루카 승강장')에서 발착한다. 때문에, 교토 발의 열차는 먼저 사가노 선의 선로로 주행하여, 교토 화물역의 구내부터 화물선으로 들어가, 가쓰라가와 부근에서 JR 교토 선의 복복선의 선로로 건너가, 무코마치 역 구내에서 JR 교토 선 하행 외측선으로 들어간다. 이후, 이바라키 역 구내의 제 3 출발 신호기에서 스이타 신호장으로 들어가, 우메다 화물선을 주행한다.

신오사카 역에서는 일단 11번 승강장으로 이동하여, 플랫폼에서 여객을 취급한 후, 우메다 화물선으로 돌아와, 후쿠시마부터 오사카 순환선의 외측선(3선에서 제일 바깥쪽)을 경유하여, 니시쿠조 역의 2·3번 승강장부터 오사카 순환선의 내선 순환선으로 들어가 주행한다. 신이마미야 역 바로 앞에서, 야마토지 선으로 이동하여, 신이마미야 역 2번 승강장을 통과하여 덴노지 역 15번 승강장 (야마토지 선 승강장)에 정차한 후, 연락선을 이용하여 한와 선으로 들어간다. 히네노부터는 간사이 공항선으로 들어가 간사이 공항에 도착한다. 철도 동호인들 사이에서는 이 경로에 있는 연락선들을 '하루카 루트'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한편, 간사이 공항발의 열차는, 간사이 공항선에서 히네노 역 4번 승강장을 경유해 한와 선에 들어간다. 덴노지 역 바로 앞에서 연락선을 이용, 18번 승강장 (야마토지 선 승강장)에서 여객 취급을 한 후, 신이마미야 역 3번 승강장을 통과, 오사카 순환선의 외선 순환선을 주행하다가, 니시쿠조 역 1번 승강장에서 외측선(3선에서 제일 바깥쪽)을 경유해, 우메다 화물선 경유로 신오사카 역 11번 승강장에 도착한다. 그리고 바로 JR 교토 선 상행 외측선으로 교토까지 주행한다. 교토를 넘어가는 구사쓰나 마이바라 발착의 열차는 30번 플랫폼에 들어가지 않고, 그 상태로 상하 외측선에서 운전하여 교토 역 0번 (상행), 6/7번 (하행) 승강장에서 발착한다.

소요 시간[편집]

표준적인 소요 시간은 교토 - 간사이 공항간에 하행이 77-78분, 상행이 75분. JR 교토 선내에서 주행 경로가 상행과 하행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소요시간에 차이가 난다.

또, 평일의 하루카 2, 45, 49호의 세 열차는 덴노지 - 히네노 간에서 5~9분 정도 먼저 출발한 쾌속을 따라잡지 못하는 등, 러시아워 시에는 오사카 순환선 및 한와 선에서 선행하는 쾌속 열차와 평행한 시각표 (추월하지 못함)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낮 시간대보다도 소요시간이 약 20분 정도 길어져, 소요시간이 100분을 넘는 경우도 존재한다. 또, JR 교토 선이 15분 간격의 주기적 시간표, 오사카 순환선 및 한와 선이 20분 간격의 주기적 시간표를 가지고 있는 데 반하여, 하루카의 경우에는 30분 간격의 주기적 시각표로 운행하려는 탓에, 운전 간격이 일정치 않다. 게다가, 신오사카 역에서는 상하 열차 모두 11번 승강장을 사용하며, 우메다 화물선에는 단선 구간이 존재하고, 니시쿠조 역에서는 오사카 순환선 및 사쿠라지마 선의 열차와 경합되기도 하고, 많은 선구를 이동해야 하는 운전 구간 등으로 인하여 열차 시각표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대책으로 2008년 3월 간사이 본선 (야마토지 선) - 한와 선 간의 연락 선로를 복선화하고, 신이마미야 역의 건넘선 증설 공사를 완성하여 지연이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구간 일부를 개선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하행이 덴노지 역 16번 승강장에서 15번 승강장으로 정차하는 승강장을 변경하였다).

그 밖의 점[편집]

공항 접근 열차이긴 하지만, 러시아워 시에 운전되는 열차는 도중 정차역을 늘려놓는 일도 있기 때문에, 통근 특급의 색이 강하게 나타난다. 한와 선내에서는 소요시간 면에서 쾌속 열차와 격차가 크기 때문에, 이용자도 늘어나고 있다. 한편, 마이바라나 구사쓰 발착의 비와코 선 내 주행 열차의 경우, 아침 하행에서 공항 이용객 및 통근 이용이 많아지는 등 승차율이 높은 반면, 야간의 상행의 경우 빈 자리가 상당히 발생하고 있다.

이 열차에는 공항 연락 특급의 의미를 맞추기 위하여 간사이 공항 특급 (일본어: 関空特急, かんくうとっきゅう), Kansai Airport Limited Express/Kansai A.P Ltd.Exp)라는 명칭을 붙이고 있다. 사용 예로는 신오사카 역에서 상하행 열차가 같은 승강장을 쓰기 때문에, 간사이 공항행을 '간사이 공항 특급'이라고 부르고, 교토 방면 행을 '특급'이라고 구별한다. 또, JR 시각표 상에서도 '간사이 공항 특급 하루카'라고 기재해 놓고 있다.

요금[편집]

교토 ~ 히네노에 한해서 이용하는 경우는 B특급 요금으로도 이용 가능하나, 간사이 공항 및 비와코 선내에서 승하차하는 경우에는 A특급 요금이 적용된다. 토크토크 표로, '하루카 왕복 할인 표'가 있다.

사용 차량[편집]

기호 범례
G = 그린샤(특실) 좌석 지정 석
指 = 보통차 좌석 지정석
自 = 보통차 자유석
  • 전 차내 금연
←교토·구사쓰·마이바라 간사이 공항→
1 2 3 4 5 6 7 8 9
G
  • 간사이 공항 발, 상행 열차의 4호차는 자유석이 된다.
  • '하루카' 3, 5, 15호 및 4, 6, 38호에 한하여 7~9호차를 병결한다.

연혁[편집]

관련 항목[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