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공산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필리핀 공산당
Partido Komunista ng Pilipinas
약칭 PKP
당가 인터내셔널가
상징색 빨강
이념 공산주의
마르크스-레닌-마오주의-민족민주주의
스펙트럼 극좌
당직자
위원장 Jose Maria Sison
역사
창당 1968년 12월 26일
선행조직 필리핀 공산당
예하 부문
중앙당사 필리핀
기관지 국가 (The Nation)
준군사조직 신인민군
국제 부문
국제조직 International Conference of Marxist–Leninist Parties and Organizations
국내조직 민족민주전선 (National Democratic Front)
민족민주운동 (National Democracy Movement)
Flag of the Communist Party of the Philippines.svg
당기
미국 미국, 유럽 연합 유럽연합, 뉴질랜드 뉴질랜드
정부는 이 단체를 정당이 아닌 테러조직으로 취급

필리핀 공산당(Partido Komunista ng Pilipinas, 약자 PKP)은 1930년 필리핀 공산주의 동맹을 중심으로 결성된 필리핀의 공산주의 정당이다. 공산주의 게릴라 조직인 신인민군을 지도하고 있다.

역사[편집]

러시아 혁명과 미국의 사회주의 계급운동의 영향을 받은 노동운동가 에반젤리스따가 1929년 창립한 노동운동 및 농민운동 단체인 KAP를 모태로 한다. 정당의 설립이념은 마르크스-레닌주의이며, 설립당시 전 산업가톨릭 교회의 재산 국유화를 정당의 활동목적으로 규정했다. 일본과 미국의 제국주의자들에 의해 지도자들이 사형되거나 투옥을 당하는 탄압을 받았다. 당시 필리핀 공산당과 필리핀 내 좌익 인사들은 후크발라합(HUK)단을 결성하여 일본의 제국주의와 식민통치에 대항했으며, 1953년 미국 세력과 결탁한 우익 정권과 제국주의자들의 탄압으로 소멸됨에 따라 공산주의 게릴라 조직인 신인민군(NPA,New People's Army)을 결성했다. 현재 신인민군은 여러 지역에서 공동체 형성으로 활동하고 있다. 마르코스 독재가 민중혁명으로 종식되어 민주화된 후,필리핀 공산당은 독재정치 청산과 이념의 통합을 위해 합법화되었다. 하지만독재와 인권문제로 비판받는 아로요 정부에 의해 2006년 이후 다른 사회운동가들과 더불어 탄압받고 있다.

이념[편집]

마르크스-레닌주의마오쩌둥 사상을 이념으로 하여 필리핀을 반식민지(半植民地) 상태로 진단하며, 외세와 매판세력에 의해 자본주의로의 발전이 정체되고 있는 지주제반봉건사회(地主制半封建社會)라고 규정한다. 따라서, 노동자, 농민, 빈민, 반제국주의적이고 애국적인 소상인과 연합하여 혁명을 통해 인민민주주의를 달성하여 공산주의 국가를 수립하는 것이 필리핀 공산당의 활동목적이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