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공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포화공격(Saturation Attack)은 공격하는 쪽이 방어하는 쪽의 기술적, 육체적, 정신적 능력을 압도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이점을 얻으려는 군사 전술이다. 냉전 기간과 그 이후에 해군과 지상 목표물에 대한 재래식 포화 미사일 공격은 예나 지금이나 매우 두려운 결과였다.

이론적 계산[편집]

대함 미사일의 설계를 이론적인 예로 들면, 목표물을 100% 통과하여 파괴할 수 있는 미사일을 만드는 목표부터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상대방이 대응 조치를 개발할 것이라는 점도 이해된다. 이는 미사일이 나중에 더 이상 100%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장 잘 설계된 미사일이라도 효율성이 100% 미만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목표물에 70% 또는 심지어 50%의 시간을 통과할 수 있는 미사일을 개발하는 것이 더 실용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다.

개별적으로 발사되면 목표물을 통과할 확률이 50%인 미사일은 목표물에 도달할 확률은 50%에 불과하지만 두 개의 미사일을 일제 사격하면 적어도 한 개의 미사일이 통과할 확률은 75%이다. 미사일 87.5% 등, 각 미사일이 발사될 때마다 적어도 하나의 미사일이 목표물을 통과할 확률이 점점 더 확실해진다. 각각의 미사일이 목표물을 파괴할 수 있는 탄두를 갖고 있다면, 목표 군함과 대응책은 어떤 개별 미사일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SAM과 CIW 자원은 표적을 방어하기 위해 소비되어야 한다. 표적의 자체 방어 능력을 더욱 과부하시키기 위해 공격자는 다양한 유도 옵션을 사용하여 여러 방향에서 여러 미사일을 발사하려고 시도할 수 있다.

포화 미사일 공격 개념의 주요 가입자는 소련과 그 고객 국가였다. 예를 들어 코마르급 미사일정은 NATO 구축함 한 척을 파괴하는 데 P-15 테르미트 미사일 12기가 필요하다는 계산에 따라 설계 및 운용되었다. 영국 구축함에는 대함 미사일이 4발만 장착되어 있었을 때, 소련 선박은 최대 20발의 대함 미사일을 탑재하고 있었고 구축함도 8발의 대형 미사일을 탑재했다. NATO 동맹국이 개별적으로 더 작고 가벼운 미사일 경로를 따랐기 때문에 NATO 전함은 대형 컨테이너/발사 튜브 하우징에 여러 개의 미사일을 장착한 소련 선박과 비교할 때 무장이 부족한 것처럼 보였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