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화학
화학 연결 링크
화학 포털 · 위키프로젝트 화학 · 위키프로젝트 화학 원소 · 화학 관련 문서 · 화학 원소 관련 문서 |
——————————————— Welcome to Chemistry Portal ———————————————
| ||
화학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화학은 물질의 성질, 조성, 구조, 변화 등에 대해서 연구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 정의됩니다. 화학은 이미 존재하는 물질을 이용하여 특정한 목적에 맞는 새로운 물질을 합성하는 길을 제공하며, 이는 농작물의 증산, 질병의 치료 및 예방, 에너지 효율 증대, 환경오염 감소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
조지프 프리스틀리(Joseph Priestly, 1733년 3월 13일 ~ 1804년 2월 6일)는 영국의 화학자, 성직자, 신학자, 교육학자, 정치이론가, 철학자이다. 그는 자유주의 정치학, 종교, 실험 과학 등 많은 영역에 기여를 하였다. 산소의 발견자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지만, 프리스틀리 스스로는 자신을 과학자라기보다는 성직자로 생각했다. 그의 사상은 신학적으로는 유니테리언주의, 정치적으로는 자유주의, 철학적으로는 유물론을 표방하였다.
1733년 잉글랜드 북부의 리즈 근방에 있는 버스털에 위치한 마을인 필드헤드에서 태어났다. 그 후 영국의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며 생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많은 과학적 발견과 사상적 발전을 이루어냈다. 그는 1794년 미국으로 이주하였고, 1804년 펜실베이니아 주의 노섬벌랜드에서 사망하였다.
프리스틀리는 산소, 암모니아, 질소 산화물 등 여러 가지 기체를 발견하였으며, 이는 이후 화학 혁명의 토대가 되었다. 또한 정치적으로 그는 자유주의를 대변하였고 프랑스 혁명과 미국 혁명의 지지자였다. 그의 사상은 당시의 기준으로 매우 혁명적인 것으로, 이로 인하여 그의 집이 폭도들로 인하여 불태워지기도 하였다.아세톤(Acetone), 다이메틸 케톤(Dimethyl ketone) 또는 프로판온(Propanone)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 케톤이다. 화학식은 CH3COCH3이며, 물, 알코올, 에테르와 잘 섞인다. 분자량은 58.08, 어는점은 -94.6°C, 끓는점은 56.5°C, 비중은 0.792이다.
아세톤은 아주 중요한 용매중 하나이며 플라스틱이나 셀룰로오스 도료 제작에 널리 쓰인다. 아세틸렌을 녹여 저장하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유기 합성의 원료로도 사용되며 아세톤으로부터 생성되는 대표적인 화합물은 다이아세톤 알코올이다. 다이아세톤 알코올은 용매, 시너 등으로 사용된다. 실생활에서는 물과 유기용매 모두에 대해서 잘 녹는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페인트와 같이 물로 세척되지 않는 물질을 세척하는데 사용된다. 인화성이 강한 물질이기 때문에 취급에 주의해야 하며, 장기적인 피부 접촉은 심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칼 빌헬름 셸레(스웨덴어: Carl Wilhelm Scheele, 1742년 12월 19일 ~ 1786년 5월 21일)는 스웨덴의 화학자이다. 산소를 가장 먼저 발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742년 당시 스웨덴령이었던 포메라니아의 슈트랄준트에서 태어났다. 1742년 당시 스웨덴령이었던 포메라니아의 슈트랄준트에서 태어났다. 14살의 나이로 셸레는 예테보리의 약제상의 실습생이 되었다. 그는 잠자는 시간을 줄여가면서까지 그가 다루는 여러 가지 물질에 대한 실험에 임하였고, 화학에 대해서 공부를 하였다. 1770년 셸레는 스톡홀름을 떠나 웁살라에 정착하였다.
1775년 셸레는 스톡홀름 과학 아카데미의회원이 되었으며, 같은 해 코핑으로 이주하였다. 1776년 그는 그의 약국을 설립하여 경영하였다. 1786년 5월 19일 셸레는 약국의 전주인의 미망인과 결혼하였으나 이틀 뒤인 5월 21일 사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