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피용 (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파피용

파피용(프랑스어: papillon)은 프랑스가 원산지인, 16세기경 작은 스패니얼로 알려진 종에서 개량을 거듭해 만들어졌다.예로부터 귀부인들에게 인기가 많아 초상화에도 자주 등장하였다. 나비 날개 같은 커다란 가 특징으로 머리에 45°각도로 올라와 있다. 작고 우호적이고, 우아한 애완견으로 경쾌한 동작을 하며, 아름다운 나비 같은 귀로 인하여 다른 견종들과 구별되는 개이다.

어깨높이 20~28cm, 몸무게 4~4.5kg이다. 은 길고 탐스러우며 자태는 우아하고 아름답다. 털빛은 보통 흰색 바탕에 검은색이나 갈색 무늬가 들어가 있다.

귀가 위로 올라온 종은 파피용, 아래로 처진 종은 파렌(Phalene, 프랑스어로 나방이라고 번역됨)이라고 한다.

외모와 행동[편집]

가장 상징적인 요소은 크고 가장자리가 잘 쳐져 있는 이며, 이 모습이 마치 나비와 같아 파피용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색은 다양하나, 스탠다드는 흰색과 검정, 흰색과 레몬색, 흰색과 붉은 색, 흰색과 세이블, 하운드와 트라이컬러이다.[1]

파피용은 새 트릭을 익히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은 똑똑한 견종 중 하나이다. 또한 어린이나 새로운 사람들에게 매우 사교적이다. 이들은 다른 애완동물에게도 사교적이나, 난폭한 동물들이나 발톱이 있는 고양이등, 파피용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는 종과 둘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사회화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면 파피용은 다른 개나 사람들에게 공격적인 개가 될 수 있다.

파피용은 굉장히 잘 놀고 애정이 넘치는 좋은 반려견이다. 이들은 활동적인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정신과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종인 동시에, 다정한 주인에게 잘 안겨 지낼만큼 차분해 질 수도 있다.

파피용의 에너지 수준은 평균 이상이다. 따라서 평균보다 조금 더 강화된 행동 루틴이 필요하다.

주인에게 환경 변화를 잘 알리는 훌륭한 감시견 역할을 할 수 있다.

더위에 강하다. 그러나 단일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추위에 약하므로, 추운 날씨에 방치되는 것은 피해야 한다.

기질[편집]

행복하고 친절하며 모험심이 강한 개이다. 일반적으로 파피용은 겁이 많거나 공격적인 모습을 잘 보이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좋은 패밀리독이라고 하나, 다른 개들도 그렇듯 어린아이가 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개를 화나게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2]

파피용은 동물 지능 전문가 스탠리 코렌 박사가 테스트한 견종 138종 중 똑똑한 개 8위에 올랐다. 지능이 높고 에너지 수준이 낮지 않기 때문에 지루함으로 인해 행동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강도 있는 훈련과 정신적 자극이 필요하다.



수명과 건강[편집]

2002년 Papillon Club of America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회원들의 Papillon은 평균 11.45년을 살았다.[3] 파피용은 최대 17년 생존이 보고되었다. 대부분의 파피용은 건강 걱정이 덜한 종에 속한다. 그러나 슬개골 탈구, 발작, 치아문제는 고려해야한다. 덧붙여 진행성 망막 위축, 추간판 질환 및 알레르기도 유의해야 한다.

대중 문화[편집]

  • 신기생뎐 : 출연진과 함께 동행하는 안드레는 파피용의 품종이다.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부 링크[편집]

  1. “Papillon Dog Breed Information” (영어). 2020년 9월 13일에 확인함. 
  2. 《Papillon, Jean Baptiste》. Benezit Dictionary of Artists. Oxford University Press. 2011년 10월 31일. 
  3. “PCA Health and Genetics - HEALTH SURVEY”. 2011년 11월 20일. 2020년 9월 1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