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와와 (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장모치와와의 모습.

치와와(영어: Chihuahua)는 멕시코 품종 중 하나이다. 멕시코 치와와주에서 유래하였다. 품종으로는 치와와, 장모치와와가 있다

특징[편집]

평균 몸무게는 2.7kg, 평균 키는 18cm로 반려견 중에서 가장 작은 품종이다. 털색은 붉은색, 검은색, 담황색, 얼룩무늬 등이며 털은 단모종과 장모종으로 구별되지만 단모종이 흔히 볼 수 있는 종이다. 귀는 위로 쫑긋하며, 눈은 크고 돌출되어 있다.

장모종의 경우 최소한의 그루밍만 하면 되고 털을 깎는 등의 미용은 해줄 필요 없다. 장모종은 털이 단모종보다 덜 빠진다.

작은 턱 때문에 치아가 약하다. 생후 6개월까지는 두개골이 완전히 닫히지 않을 수 있다. 간혹 성견이 되어도 두개골이 완전히 닫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수두증, 저혈당(당뇨병), 비만, 눈병, 기관허탈, 슬개골탈구, 심장마비, 간종양, 췌장염에 잘 걸린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흥분하거나 추운 경우 몸을 떤다. 단모종은 장모종보다 추위에 약하다.[1]

성격[편집]

쾌활한 표정에 다부지며 재빠르게 움직인다. 기민하고 용감하고 호기심이 강한 테리어 기질이 있다. 한 사람과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반려인에 대한 충성심 때문에 분리불안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낯선 사람이나 동물에 대한 경계심이 있기 때문에 경비견에 잘 맞는다. 공격적인 개에게 맞서기도 한다.[1][2] 실외에서건 실내에서건 잘 적응한다.

고집이 세고 물건을 가지고 도망치는 걸 좋아한다.[3]

외부 링크[편집]

각주[편집]

  1. 한국반려동물아카데미 (2018년 1월 31일). “치와와 단모와 장모의 차이는?”. 2018년 12월 14일에 확인함. 
  2. “치와와 견종 정보 및 성격 특징”. 《Hill's Pet》. 2019년 1월 20일에 확인함. 
  3. “치와와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나의 반려동물》. 2018년 7월 6일. 2019년 7월 20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