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열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파열음(破裂音, plosive) 또는 터짐소리(문화어: 터침소리)는 닿소리를 발음할 때 허파로부터 성대를 통해 나오던 공기가 완전한 폐쇄를 당했다 터져 나오면서 나는 소리이다. 폐쇄를 강조하여 폐쇄음(閉鎖音, stop)이라고도 한다.

폐쇄 개시 → 폐쇄 지속 → 파열

자음의 /ㄱ ㄲ ㅋ/, /ㄷ ㄸ ㅌ/, /ㅂ ㅃ ㅍ/ 가 파열음으로 분류된다.

비음인 /ㄴ ㅁ/ 은 공기가 폐쇄-지속-파열의 단계를 거쳐 발음된다는 점에서는 파열음과 동일하지만 공기가 코의 안으로 흐른다는 차이가 있다.[1]

파열음 분류[편집]

비음[편집]

비음을 파열음으로 분류하는 언어 학자도 있다. 이 경우에는 파열음을 파열구음(破裂口音), 비음을 파열비음(破裂鼻音)이라고 한다.

성대[편집]

파열음에는 공기가 성대를 통과할 때 성대가 떨리면서 나는 유성음(有聲音)과 떨림이 없는 무성음(無聲音)의 구별이 있다.

[편집]

공기를 입축한 후 강하게 방출하면서 나는 공기를 기음(氣音)이라고 한다. 파열음에는 기음을 수반한 유기음(有氣音)과 수반하지 않는 무기음(無氣音)의 구별이 있다. 한국어의 격음평음에 대응한다. 유기음은 국제 음성 기호에서 [pʰ] / [bʱ]처럼 쓴다.

길이[편집]

길게 조음한 닿소리를 장자음이라고 한다. 파열음에서는 폐쇄를 길게 지속한다. 국제 음성 기호에서는 장음 기호 [pː] 또는 자음을 두 개 겹쳐 표시한다. 불파음을 표시하는 기호를 써서 [p̚]처럼 나타낼 때도 있다. 예:[pː] / [pp] / [p̚p]

기류 기구[편집]

허파로부터 나오던 공기를 쓰지 않는 방출음, 입파음, 흡착음도 파열음에 분류한 바가 있다.

긴장[편집]

음성 기관의 긴장도가 높은 음을 긴장음(緊張音, tense sound), 낮은 음을 이완음(弛緩音, lax sound)이라고 한다. 자음의 긴장음을 경음이라고 한다. 한국어의 파열음에는 긴장음과 이완음의 구별이 있다. 한국어는 긴장음을 가진 대표적인 언어다.

국제음성기호[편집]

안울림소리 울림소리
양순음 [p]
무성 양순 파열음
[b]
유성 양순 파열음
치경음 [t]
무성 치경 파열음
[d]
유성 치경 파열음
권설음 [ʈ]
무성 권설 파열음
[ɖ]
유성 권설 파열음
경구개음 [c]
무성 경구개 파열음
[ɟ]
유성 경구개 파열음
연구개음 [k]
무성 연구개 파열음
[ɡ]
유성 연구개 파열음
구개수음 [q]
무성 구개수 파열음
[ɢ]
유성 구개수 파열음
후두개음 [ʡ]
후두개 파열음
성문음 [ʔ]
성문 파열음

한국어 파열음[편집]

예사소리[2] 거센소리 된소리
양순음 ㅂ(/p/) ㅍ(/pʰ/) ㅃ(/p˭/)
치경음[3] ㄷ(/t/) ㅌ(/tʰ/) ㄸ(/t˭/)
연구개음 ㄱ(/k/) ㅋ(/kʰ/) ㄲ(/k˭/)

각주[편집]

  1. “ㅁ,ㄴ은 파열음 아닌가요?”. 《국립국어원 온라인 가나다》. 2019년 3월 28일. [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2. 모음과 모음 또는 유성음 받침(ㄴ·ㄹ·ㅁ·ㅇ)과 모음 사이에서는 각각 /b, d, ɡ/로 소리가 난다. 다만 일부 학자는 종래에서 예사소리로 분류한 'ㅂ, ㄷ, ㄱ'이 유성음(/b, d, ɡ/)이고 된소리로 분류한 'ㅃ, ㄸ, ㄲ'이 무성 평음(/p, t, k/, 보통은 무성 무기음이라고 함)이라고 주장한다(고영진, 〈한국어 유성 장애음소 설정과 근거〉, 《한민족 문화 연구》 49집, 2015; 〈유성 장애음소 설정을 통한 유성음 간 평장애음 유성음화 문제 해소〉, 《한민족 문화 연구》 66집, 2019). 이 견해에 따르면 종래의 예사소리-거센소리-된소리는 유성 무기음-무성 유기음-무성 무기음으로 바꾸어야 한다.
  3. 첫소리에서 /i, j/ 앞에 오면 무성 치경구개 파열음(t̠ʲ/c̟), 모음 또는 유성음(ㄴ·ㄹ·ㅁ·ㅇ) 받침과 /i, j/ 사이에 오면 유성 치경구개 파열음(d̠ʲ/ɟ̟)으로 소리 난다. ㅌ과 ㄸ도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