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음과 연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장애음
공명음
유음
공명강
기류의 방향
기류의 근원
성대의 울림
긴장도

경음(硬音, fortis)과 연음(軟音, lenis)은 음운의 구분되는 자질의 하나이다. 언어학에서 경음은 fortis라고 하며 이 단어는 라틴어로 strong이란 뜻이며 더 긴장된 소리(tense, 긴장음)라는 의미이다. 언어학에서 연음이란 lenis이며 이 단어는 라틴어로 weak이라는 뜻이며 더 이완된 소리(lax, 이완음)라는 의미이다.


경음연음의 일반적인 경향성은 경음은 "무성음, 길게 발음함, 강하게 발음함, 대부분 유기음, 성문음화(glottalized)한 경우가 많다"인 반면, 연음은 "대부분 유성음, 짧게 발음함, 약하게 발음함, 무기음임, 성문음화되지 않음"이다.

영어[편집]

영어에서 '/p/와 /b/', '/t/와 /d/', '/k/와 /g/' 등이 경음(fortis)과 연음(lenis) 짝이다. 즉, 비슷한 두 개의 소리 중 긴장도(tenseness)가 더 높은 소리가 fortis, 긴장도가 더 낮은 소리가 lenis이다.

한국어[편집]

한국어 등의 언어에서는 파열음마찰음긴장도에 관한 것으로, 긴장도가 높은 쪽이 경음, 낮은 쪽이 연음이다.

한국어에서 경음이란, 성문의 긴장을 동반한 소리다. 경음에서는 기식이 존재하지 않으며 예사소리(평음)보다 성문의 긴장도가 더 강하다.

경음으로 분류되는 한국어 음소로는 , , , , 가 있으며 국제음성기호로는 [ k˭ ], [ t˭ ], [ p˭ ], [ s˭ ], [ t͡ɕ˭(남) 또는 t͡s˭(북) ]으로 나타낸다.

같이 보기[편집]